혁신도시 1차 이전기관과 연계...지역균형발전과 전략산업 연계한 공공기관 유치 전략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정부의 2차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앞두고 경북도의 유치 전략이 마련됐다.

경북도청 전경.(사진=경북도)
경북도청 전경.(사진=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우선 유치 전략으로 김천혁신도시 1차 이전기관과 연계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30여개 공공기관을 유치대상으로 공식화하고 총력 대응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정부는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해 “올해 이전 대상기관과 입지원칙 등 기본계획을 수립해 6월중 발표하고,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이전을 원칙으로 하반기에 임대기관을 우선적으로 이전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경북도는 균형발전특별법 제2조 및 동법 시행령 제3조의 규정에 따라 이전대상 공공기관을 정의하고,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상기관을 220여개로 추정해 분류했다.

경북도는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정부방침에 맞춰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유치 전략을 수립했다.

먼저 ▲수도권의 임대청사 기관을 혁신도시 내 공실과 산업기반을 연계한 과학·산업 임대기관 유치 ▲1차 이전한 기관의 기능과 지역전략 산업을 연계한 공공기관을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다음으로, 향후 정부의 입지기준 및 이전 대상기관 등 기본계획 발표에 따라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전략산업을 연계해 공공기관 유치를 후속적으로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우선 유치 대상기관으로 김천혁신도시 내 1차 이전기관인 12개 공공기관과 연계해 30여개 기관을 우선 유치목표로 정했다.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김천은 유일하게 혁신도시 내 KTX 역사가 있으며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도로·교통 기능 군의 앵커 공공기관이 이전해 있고 쿠팡, 우진산전 등 물류기업의 투자가 이어져 스마트물류 거점도시로 변모해가고 있다.

따라서, 경북도는 2차 공공기관 이전의 가장 큰 주안점을 분야별 1차 이전기관과 연계하면서 지역 신산업과 가장 밀접하고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기관을 유치목표 대상기관으로 정했다.

분야별 목표기관을 보면 도로교통 분야에 스마트도로 건설, 통합 신공항, 철도특구 지정과 R&D를 연계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10여개 기관으로 정했다.

물류 분야는 도로·철도·항공을 아우르는 스마트 종합물류 거점도시로 확장을 위해 우체국물류지원단,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등 기관을 선정했다.

에너지 분야는 혁신도시의 한국전력기술, 경주의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포항의 이차전지·수소에너지 클러스터 등을 연계하기 위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등 기관을 선정했다.

이와 함께 법률·농업분야에 정부법무공단,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등 기관과 그 외 한국국방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30여개 공공기관을 유치 대상기관으로 선정하고, 향후 적극적인 유치전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