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최광열 기자=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도입된다.

경남교육청 전경./뉴스프리존DB
경남교육청 전경./뉴스프리존DB

이에 경상남도교육청이 특수학교의 고교학점제 지원 계획을 마련했다.

아울러 2023학년도 입학생부터 부분 도입되는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계획을 수립했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을 보면, ▶과목 선택권 확대와 환경 구축을 위한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 운영 ▶진로∙학업 설계 내실화를 위한 연구시범학교(경남혜림학교) 운영 ▶찾아가는 맞춤형 역량 강화 연수 ▶교육과정 운영 안내서∙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활용 홍보자료 개발 등이 포함돼 있다.

또한 학교와 협력과 소통 관계를 구축, ‘함께 만들어가는 경남형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모델’ 개발을 추진한다.

이에 도심에 있는 대규모(50개 학급 내외) 특수학교와 농어촌 소규모(20개 학급 내외) 특수학교, 중도중복장애 학생 비율 등 지역 특성과 위치, 학생의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 반영한다.

특히 지역이 넓은 하나의 시∙군에 한 개의 특수학교가 운영되고 있음을 고려해 볼 때 특수학교의 고교학점제 현장 안착을 위해서는 경남 지역에 적합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

이에 고교학점제 현장지원단은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장, 교사 등 7명으로 구성돼,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밀착 지원하고, 학교 환경 조성을 돕는다.

경남혜림학교를 연구시범학교로 지정해 향후 2년간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제도 개선, 효과적 운영 모델 도출, 우수사례를 발굴한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3~5월 학교별로 준비단계를 거쳐 6~7월 현장지원단의 진단, 9~12월 진단 결과를 분석, 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경희 도교육청 유아특수교육과장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앞서 특수학교에도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