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면면 극우 유튜버인지, 국정 맡은 책임자인지 구분 어려워"
"尹정부 대일 무능 외교로 국격 끝없이 추락…굴욕외교 끝 어디인가"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김재원 국민의힘 수석최고위원과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의 5·18 발언을 언급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가 끓인다는 연포탕은 친윤계와 영남 출신이 아니면 국물도 먹을 수 없는 모양"이라며 "김 대표의 친윤 영남 일색의 당직 인선과 대통령과의 월 2회 정례회동을 놓고, 국민의힘 안에서부터 '이미 자유한국당으로 돌아왔다'는 자조 섞인 한탄이 터져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직할 체제를 완성한 국민의힘 신임 지도부 첫 일성은 민생도 경제도 아니었다"며 "역사와 민주주의를 전면 부정하는 망언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김재원 수석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전광훈씨가 주관한 예배에서,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것은 불가능하다. 저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며 "'전라도에 립서비스 한 거냐'는 전씨의 호남 폄훼 발언에도, '표를 얻으려면 조상묘도 파는 게 정치인 아니냐'며 맞장구까지 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헌법 수록을 적극 검토한다던 김 대표도, 이번 전당대회에서 본인을 밀었다고 주장하는 전 씨 눈치를 보는 것인지 '당내 의견을 더 수렴해 보겠다'며 말을 바꿨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이 임명할 때부터 문제가 되었던 김광동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장은 한술 더 떠, 어제 국회 행안위에서, ‘5.18 북한개입 가능설’을 재차 밝혔다. 5·18 계엄군의 헬기 사격이 허위라고까지 주장했던 인물답다"라며 "진실화해위원장이라는 사람이 특별법에 따라 설립한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북한군 침투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결론 내렸음에도, 국가 기관에 의한 공식적이고도 객관적 진실마저 아무렇지 않게 부정하는 주장을 한다"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 면면을 보면 그들이 극우 유튜버인지, 국정을 맡은 책임자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지경"이라며 "윤석열 정부 전체가 역사를 잊은 것도 모자라, 이제 우리 현대사 전체를 왜곡하고 뒤집기라도 하겠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윤 대통령은 즉각 ‘5·18정신 헌법 수록’ 입장을 국민께 밝히길 바란다"며 "거짓말한 것이 아니라면, 역사를 왜곡하는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을 즉각 해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5·18정신을 헌법에 수록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을 폄훼하고 조롱한 김 수석최고위원 또한 윤 대통령이 직접 사퇴시켜야 한다"며 "그것이 5·18 영령들과 국민께 한 약속을 지키는 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피력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대일 외교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대일 무능 외교로 국격이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정부가 제3자 변제방식을 발표한 지 사흘 만에, 일본 외무상은 아예 강제동원은 없었다고 공식 부인했다"며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운운하던 윤석열 대통령의 뒤통수를 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국이 일방적으로 양보하면 일본이 성의 있게 호응해올 것’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순진한 기대는 처참하게 짓밟히고 있다"며 "가해자인 일본 정부는 외교적 이익과 자존심까지 챙겼고, 피해자인 대한민국은 국가적 손해와 굴욕감까지 떠안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실은 16일로 예정된 한일정상회담에서 ‘한일 신협력 공동선언’을 발표할 가능성을 언급했다"며 "일본은 안보문서를 수정해가며 군사대국화를 공식화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안보협력, 즉 군사적 협력까지 추진해 일본에 날개를 달아주려 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지난 6일 우리 정부가 WTO 분쟁 해결 절차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는데도, 일본 정부는 아직도 수출 규제 해제에 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대체 윤석열 정부의 굴욕외교의 끝은 어디인가"라고 반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는 35년 만에 자국 내 섬을 재집계했다면서 독도를 포함해서 발표했다"며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면 이제 독도까지 일본에 내어줄 작정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윤 대통령이 진정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면,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최소한 다음의 네 가지는 제대로 요구하고 관철해야 한다"면서 ▲일본이 수출규제를 해제하기 전까지 지소미아 정상화를 유예할 것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계획 철회를 요구할 것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무분별한 도발 중단을 요구할 것 ▲상당한 자원이 매장됐다는 마라도 남단의 7광구 점유권을 의제로 삼을 것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로 보여주어야 함을 윤석열 대통령은 반드시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