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국제통신공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시 지하철 9호선 LTE-R 1단계 구간 착수보고회'를 13일 열었다.

서울시메트로9호선 본사에서 열린 착수보고회는 LG유플러스 최택진 기업부문장(부사장), 서울시메트로9호선 배현근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오른쪽부터) LG유플러스 최택진 기업부문장, 서울시메트로9호선 배현근 대표이사, 국제통신공업 김종환 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오른쪽부터) LG유플러스 최택진 기업부문장, 서울시메트로9호선 배현근 대표이사, 국제통신공업 김종환 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LTE-R은 4세대 무선통신 기술인 LTE를 철도 환경에 도입한 시스템이다. TRS(주파수공용통신), VHF(초단파)와 같은 기존의 음성 위주 무선통신기술과 달리 음성·영상·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하다. 기관사는 역사 진입 400m 전방부터 승강장 화면을 볼 수 있고 객차 내 CCTV 통합 모니터링을 통해 긴급 상황 대응이 가능하다.

9호선 LTE-R 사업은 구간에 따라 총 3단계로 나뉘며, 2024년 12월까지 진행되는 1단계 사업구간은 개화역-신논현역 총 25개 역사(총 길이 25.5㎞)에 해당한다. 지난해 12월 LG유플러스컨소시엄은 1단계 구간 LTE-R 구축 사업자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LG유플러스 최택진 기업부문장(부사장)은 "LG유플러스가 서울 지하철 LTE-R 사업의 전 노선을 수행해온 전문성을 인정받아 9호선 1단계 LTE-R 구축의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컨소시엄간 긴밀한 협력으로 9호선만의 관제 및 승차 경험을 혁신하고, 향후 2~3단계 구간의 사업에도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