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융합 진로직업교육원 설립…반도체 거점학교 6곳, 반도체 마이스터고도 추진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2025년까지 서울지역 특성화고의 직업교육을 강화해 '서울형 마이스터고' 정책을 도입하겠다고 14일 밝혔다.

14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4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디지털 전환과 학령 인구 감소 등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형 마이스터고'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에는 특성화고 70개(2개는 2024년에 폐교 예정)와 마이스터고 4개가 있다. 특성화고는 교육과 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이며, 마이스터고는 산업수요에 맞춘 직업교육을 보다 강화한 학교다.

조 교육감은 "서울형 마이스터고의 가장 큰 특징은 산업변화에 대응하는 고숙련 실무인재 양성을 위해 반도체와 디지털 분야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교육청이 개발하는 체계적인 연차별 성과관리 시스템을 통해 교육 수준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를 통해 기존 특성화고에 ▲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 프로젝트 수업 및 디지털 기반 교육 ▲ 산·학·관 협력 체제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는 특성화고 중 선도학교 20개를 선정해 서울형 마이스터고로 시범 운영한다. 평가 결과에 따라 2025년에는 대부분의 특성화고(교육청 추산 64개)에도 서울형 마이스터고 정책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서울시교육청은 직업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AI융합 진로직업교육원 설립을 추진하고,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거점학교를 운영한다고도 밝혔다.

AI융합 진로직업교육원에서는 단위학교의 진로교육과 신산업·신기술 교육 지원, 미래 기술 분야 교원 연수 강화를 위해 4차 산업 신기술 교육장을 구축한다. 초·중·고 대상 진로직업교육과 체험활동 및 시민들의 평생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서울시교육청은 반도체 마이스터고 1곳 설립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블록체인 분산신원인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학생증을 서울 직업계고에 도입할 예정이다. 스마트 학생증은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신분 인증 이외에도 학습 이력, 실무 경험과 경력 개발 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은 새로운 서울직업교육 슬로건으로 '하이잡(high-Jop), 하이유(high-Univ.)'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