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내‧외 동향, 부산 연안해수 측정결과 발표 등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 부산시는 15일 오전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의 첫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부터 시민 안전을 확보하고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월 28일 부산시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팀을 구성한 이후 개최되는 첫 회의다.

부산시청 (자료=뉴스프리존DB)
부산시청 (자료=뉴스프리존DB)

전담팀은 해수 방사능과 식품‧수산물 등의 방사능을 감시‧분석하는 방사능평가반을 비롯해 수산업계 피해사항 조사 및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해양수산총괄반, 대응활동을 총괄·조정하는 상황총괄반과 언론소통과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한 시민홍보반 등 총 4개 반 13개 부서로 구성돼 있다.

이번 회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종합대책 마련을 위해 관계기관·부서와 방류 대응방향과 조치계획 등을 점검하는 자리다. 시 전담팀(13개 부서) 부서장과 부산연구원, 부경대 방사선과학기술연구소 관계자 등 40여 명이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내‧외 동향 ▲부서(기관)별 대응현황 및 조치계획 검토 ▲시민인식도 조사 발표 및 정책제언(부산연구원) ▲부산시 연안해수 측정결과 발표(부경대) 등을 다룰 전망이다.

특히 이날 부산연구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부산시 준비’ 정책제언을 통해 ▲환경방사선 통합 모니터링 센터(가칭) 및 수산물 검역‧검사 센터(가칭) 구축‧운영 ▲지산학 과학적 연구 체계 구축 ▲소비자‧관광객 대상 정보전달 방안 확보 ▲시민사회와의 연대 ▲부산시민 대상 교육 등의 대응 정책을 제언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회의를 통해 선박탑재 및 고정형 실시간 해수방사능 무인감시망 2기와 식품‧수산물 방사능 분석장비 2기를 추가 확보해 원전 오염수 방류 전까지 방사능 조기경보체계를 강화할 계회이다. 또 실시간 해수방사능 감시와 식품‧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며, 방사능 검사결과를 SNS와 시 누리집 등을 통해 수시로 제공하고, 수산물 원산지 단속도 강화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방사능 검사결과 등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사실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방사능 조기경보체계를 더욱 강화하는 등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방류 대응에 시정역량을 아낌없이 투입하겠다”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