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정부 5·18 망언 DNA 또다시 발현…사죄하는 척하다 뒤에서 침 뱉어"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김광동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의 ' 5·18 북한 개입설'과 김재원 국민의힘 수석 최고위원의 ‘5·18 정신 헌법 수록 반대’ 발언에 대해 "'5·18 양두구육(겉과 속이 다름)', 결별하지 않으면 윤석열 대통령도 한 편"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김정현 기자)

이재명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수 정부의 ‘5·18 망언 DNA’가 또다시 발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5·18 정신 계승하겠다더니 정권 핵심 인사들이 앞장서 망언을 쏟아내며 국민과 5·18 유가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며 "앞에서는 사죄하는 척하다 뒤에서 침을 뱉는 ‘양두구육’이 따로 없다"고 직격했다.

이어 "전당대회가 끝나자마자 집권여당 수석 최고위원은 극우세력 앞에서 ‘5·18 헌법정신 수록’이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다. 대통령 공약은 ‘립서비스’라고 한다"라며 "이에 질세라 대통령이 임명한 진실화해위원장은 극우 유투버들이나 떠들 ‘북한군 개입설’을 꺼내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사죄와 반성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하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은 그간 보수 정부의 ‘5·18 부정’과 단절하고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약속했고 대통령 스스로 '오월 정신은 헌법정신 그 자체'라고 밝힌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말대로라면 정권 핵심 인사들이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있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대통령과 여당은 즉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을 해임하고, 나아가 국민의힘도 김재원 최고위원의 망발에 대해서 엄중하게 책임을 물으라"며 "5·18 정신 계승하겠다는 대통령실 입장 한 줄로, 김재원 최고위원의 사과 한마디로 대충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그는 "엄중한 조치가 없다면 국민은 윤석열 정권과 집권여당의 역사의식이 집단적으로 마비됐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습다"며 "일말이라도 5·18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역사와 헌법을 부정하는 세력과의 결별을 행동으로 입증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