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중심 조사방식 도입, 2752가구에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

[충남=뉴스프리존] 김형태 기자= 충남 아산시는 지난 1월, 2월 2개월간 위기 의심가구 4165세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이 중 2752가구에 대한 맞춤형 사회복지서비스 지원을 완료했다.

위기가구 발굴 홍보물(사진=아산시).
위기가구 발굴 홍보물(사진=아산시).

 

15일 아산시에 따르면 최근 서대문구 모녀 사망사건과 같이 미전입으로 도움의 손길을 받지 못한 이웃의 비극을 예방하고자 위기 의심가구 전수조사에 처음으로 위치중심 조사방식을 도입했다.

위치중심 위기 의심가구 조사는 지난해 12월 구축된 ‘차세대 행복e음 지도기반 대상자 발굴정보’를 통해 단전·단수·단가스, 전기료·관리비 체납이 발생한 주소(위치)를 하나씩 확인 추출한 뒤 이를 해당 읍면동에서 전수조사하는 강화된 복지사각지대 발굴방식이다.

전수조사는 1차 1755세대, 2차 2410세대 총 4165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1차 1755세대는 기존 대상자 중심 위기 징후가구 추출을 통해, 2차 2410세대는 위치중심 조사방식을 통해 발굴됐다.

조사 결과 △기초생활 수급 책정 및 긴급복지 지원 등 공공급여 241가구 △민간자원 연계 1461가구 △심층 상담 1050가구 등 총 2752가구에 대한 다각적 보호가 이뤄질 수 있었으며, 나머지 1400여 세대는 빈집, 기숙사, 미거주 등 지원 비대상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이번 전수조사에서는 복지 사각지대 예방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행복키움추진단과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복지 이·통장 등 든든한 시민 활동가의 적극적인 발굴 및 현장 방문 지원도 돋보였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한 적극적인 위기 의심가구 발굴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할 수 있었다”며 “‘찾지 못하는 위기가구’가 없는 복지 도시 아산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선제적 복지행정 구축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