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 데이터 실시간 모니터링…품질 개선에 활용

[전남=뉴스프리존]강승호 기자= 광양제철소(소장 이진수)가 내화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내화물 종합관리시스템’ 가동을 시작했다. 

광양제철소 직원들이 내화물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관리하는 디지털 내화물 종합관리시스템 가동식을 갖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광양제철소)
광양제철소 직원들이 내화물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관리하는 디지털 내화물 종합관리시스템 가동식을 갖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광양제철소)

 

내화물은 고온을 견딜 수 있는 특수 소재로, 뜨거운 쇳물을 담거나 이송하는 설비가 약 1500℃ 이상의 높은 온도에 녹거나 타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내화물을 관리하는 ‘디지털 내화물 종합관리시스템’은 내화물 사용 설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광양제철소는 그동안 자체 데이터뿐만 아니라 내화물 공급사 및 조업부서 등에서 관련 데이터를 수집해왔다. 하지만, 모두 수작업으로 이뤄져 정확한 데이터 분석에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수작업 데이터 관리에서 벗어나 컴퓨터로 데이터를 관리하는 체계를 통해 내화물 품질의 개선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내화물 종합관리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게 됐다. 

금번에 새로 도입된 시스템을 통해 내화물 침식량 측정과 침식 요인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화물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쇳물이 설비 밖으로 빠져나가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