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반대말은 ‘실패’가 아니라 ‘포기’라고 합니다. 즉, 정당한 목표인 이상 포기하지 않으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무작정 포기하지 않고 버티는 것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신념을 갖고 부단히 노력하고 정진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화투장 ‘비(雨) 광(光)’ 그림에는 도복(道服)을 입고 우산을 받쳐 들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일본인 ‘오노도후(小野道風)’로 ‘미치카제’라고도 합니다. 전설에 의하면 서예가의 길을 걷던 그가 어느 날 마음이 극에 달해 “에라 모르겠다. 이젠 더 못하겠다. 집어치워야지. 내가 글을 잘 써서, 뭐하나?”하고 일어나 밖으로 바람을 쐬러 나갔지요.

그때 밖에는 비가 뿌려댔고 비참한 심정으로 우산을 들고 한참을 걸어가는데 빗물이 불어난 개울 속에서 개구리 한 마리가 떠내려가지 않기 위해 드리워진 버드나무를 잡기 위해 발버둥을 치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비에 젖은 버들가지는 미끄럽고 너무 높아 아무리 애를 써도 잡히질 않았습니다. 이런 개구리를 보고 그는 코웃음을 쳤습니다. ‘어리석은 개구리 같으니라고, 노력할 걸 노력해야지…’ 그런데 그때 갑자기 강한 바람이 휘몰아치며 버들가지가 휙~ 하고 개구리가 있는 쪽으로 휘어지자, 이때를 이용하여 버들가지를 붙잡은 개구리는 죽을힘을 다해 버드나무로 기어올랐습니다.

그걸 지켜보던 ‘오노도후(小野道風)’는 크게 깨달았습니다. ‘아~! 어리석은 건 개구리가 아니라 바로 나로구나!’ ‘한낱 미물에 불과한 개구리도 목숨을 다해 노력한 끝에, 한 번의 우연한 기회를 자기 행운으로 바꾸었거늘, 나는 저 개구리처럼 노력도 해보지 않고 이제껏 불평만 늘어놓고 있었단 말인가?’

영국의 처칠 전 수상

영국의 처칠 수상이 명문 옥스퍼드 대학에서 졸업식 축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위엄있는 차림으로 파이프 담배를 물고 식장에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열광적인 환영을 받으며 천천히 모자와 담배를 연단에 내려놓았습니다.

청중들은 모두 숨을 죽이고 그의 입에서 나올 근사한 축사를 기대했고, 드디어 처칠이 입을 열었습니다.

“포기하지 말라!(never give up!)”

그는 힘 있는 목소리로 첫마디를 땠습니다. 그러고는 다시 청중들을 천천히 둘러보았습니다. 청중들은 그의 다음 말을 기다렸고 그가 말을 이어 갔습니다.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never, never, never. never. never give up!)” 처칠은 다시 한번 큰소리로 이렇게 외쳤습니다. 일곱 번의 “nevergiveup”, 그것이 축사 전부였습니다.

청중은 이 연설에 우레와 같은 박수를 보냈습니다. 사실 이 박수는 그의 연설보다는 그의 포기를 모르는 인생에 보낸 것이었습니다. 처칠은 팔삭둥이 조산아(早産兒)로 태어나 말더듬이 학습장애인으로 학교에서 꼴찌를 했습니다. 그리고 큰 체격과 쾌활한 성격 때문에, 건방지고 교만하다는 오해를 받았습니다.

초등학교 학적 기록부에는 ‘희망이 없는 아이’로 기록되었습니다. 중학교 때에는 영어 과목에 낙제 점수를 받아 3년이나 유급하였지요. 결국 케임브리지 대학이나 옥스퍼드 대학에는 입학할 수 없어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사관학교에도 두 차례나 낙방했다 들어갔고, 정치인으로 입문하는 첫 선거에서도 낙선하고 기자 생활을 하다가 다시 도전해 당선되었습니다.

노동당에서 21년 의정 활동을 하는 동안 사회 개혁을 주도했던 그는 성취보다는 실패와 패배가 더 많아, 당적을 보수당으로 바꾸어 출마했으나 역시 첫 선거에서는 낙선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졸업 연설 내용대로 언어 장애를 극복하고 결코, 결코, 결코, 결코,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해서, 노벨문학상 수상자도 되고, 세계대전의 영웅도 되었으며, 위대한 정치인도 될 수 있었습니다. 처칠의 가장 큰 위기는 제2차 세계대전 때 있었습니다.

당시 수상이었던 그는 영국 의회에서 연설하면서, “피와 흙과 눈물과 땀, 이외에는 내가 국민에게 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라고 했고, 또 다른 연설에서는 “국기를 내리고 항복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입니다. 대양에서도 싸우고 해안에서도 싸울 것입니다. 결코 항복 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처칠은 결코, 포기하지 않고, 전세를 역전시켜 결국은 대전을 승리로 이끄는 데 일조해 영웅이 되었습니다. 잔인한 현실이지만 삶은 끊임없는 싸움의 연속입니다. 삶은 자신과의 싸움이며 한계와의 싸움이며 부단한 도전들과의 싸움입니다.

‘승리는 누구의 것인가요? 답은 냉엄합니다. 포기하지 않는 자의 것입니다. 누가 가장 강한 자인가요? 포기하지 않는 자입니다. 누가 최후의 승자인가요? 포기하지 않는 자입니다. 누가 궁극에 웃는가요? 포기하지 않는 자입니다.

누구의 하늘에 무지개가 뜨는가요? 포기하지 않는 자입니다. 우리 포기를 모르는 인생을 우리 덕화만발에서 <지성여불(至誠如佛)> 정신으로 달성하면 어떨까요!

단기 4356년, 불기 2567년, 서기 2023년, 원기 108년 3월 17일

덕산 김덕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