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뉴스프리존]김소영 기자= 주말 사이에도 미세먼지 속에서도 봄꽃들은 부지런히 피어오르고 있는 가운데 20일도 일교차 큰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수도권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겠다.

강원도 속초시 인근의 휴일을 맞아 산을 찾은 사람들 ⓒ 뉴스프리존
강원도 속초시 인근의 휴일을 맞아 산을 찾은 주민들 ⓒ 뉴스프리존

출근길 월요일, 아침 최저기온은 -2∼9도로 서울이 3도, 대전 2도, 춘천은 - 1도까지 떨어지겠다.

한 낮 최고기온은 12∼21도로 서울이 16도, 강릉 20도, 대구 20도, 광주 21도로 19일, (최저 -4∼7도, 최고 10∼19도)보다 2도가량 높겠다.

날씨는 평년보다 9일이나 빠르며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이상으로 매우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적으로 21일(화요일)까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광주·전북·대구·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특히, 오전에 일시적으로 인천은 '매우나쁨', 전남·부산·울산·경남·제주권은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서해안을 중심으로는 안개와 먼지가 뒤엉키면서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은 2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돼 5등급 차량 운행이 제한된다.

또한, 조업 활동으로는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0.5∼1.0m, 서해 앞바다에서 0.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다. 안쪽 먼바다(해안선에서 약 200㎞ 내의 먼바다)의 파고는 동해·서해·남해 0.5∼1.5m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21일, 춘분에는 기온이 21도까지 올라 계절을 한 달가량이나 앞서가겠고 제주에는 촉촉한 봄비가 지나 22일(수요일)에는 남부 지방으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