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생산기반조성사업 추진∙∙∙16개 품목 11.3㏊ 재배 지원

[경남=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 산청군이 한방약초산업의 초석이 되는 약초생산 기반을 다지기 위한 지원에 나선다.

산청군은 20일 ‘2023년 약초생산기반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삽주 수확 모습.(사진=창원시)
삽주 수확 모습.(사진=산청군)

이 사업은 전략약초 4개 품목을 제외한 약용작물 재배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한방약초 안정생산과 전략약초 특화단지 조성 등이다.
 
지원은 약초 재배에 필요한 종자(종근, 모종)와 피복용 농자재 등이다.

전략약초 특화단지 조성사업은 가공∙제품 개발이 용이한 도라지, 생강, 홍화, 초석잠 등 4개 품목을 산청군 전략약초로 육성한다.

산청군은 이번 사업 조기시행을 위해 지난해 연말 사업 신청을 받아 보조사업 대상자 선정 심의회를 거쳐 사업대상 33농가를 확정했다. 

이에 따라 2억원의 사업비로 작약, 도라지 등 16개 품목 총 11.3㏊ 규모로 약초 재배단지를 조성할 방침이다.

작약꽃.(사진=창원시)
작약꽃.(사진=산청군)

산청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약초 재배농가의 안정적 생산과 소득증대를 위해 마련됐다”며 “수확 후 관리 등 전문 현장 컨설팅과 약초재배기술교육도 실시해 다가오는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에 발맞춰 약초 고장 산청 이미지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청군은 지난해 경남도농업기술원의 지역특화작목단지 육성 시군으로 선정돼, 2024년까지 백도라지 우량묘 75만주를 지역 약초농가에 공급하는 등 약초생산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