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 굴욕외교…모든 수단 동원 망국적 야합 엄중한 책임묻겠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 영유권 및 위안부 문제가 다뤄졌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라면 충격적인 일이다. 국민의 자존심을 훼손한 것도 모자라서 대한민국의 자주 독립을 부정했다는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강제동원 배상, 지소미아(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WTO(세계무역기구) 제소 취소 외에 독도 영유권, 위안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 문제까지 정상회담 테이블에 올랐다는 그런 얘기가 있다. 일본 관방장관은 이를 인정했는데 우리 정부의 태도는 오락가락"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영토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헌법상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을 수 있다"며 "대통령의 권한은 국민과 나라를 위해 쓰라고 주권자가 잠시 맡겨놓은 권한"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임기 5년에 한정적인 정부가 마음대로 전쟁범죄 피해자의 권리를 박탈하고, 국익의 항구적인 피해를 입히는 그런 결정을 함부로 할 권한은 없다"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오로지 국민의 권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대일 굴욕 외교 진상을 밝히기 위해서 국회가 강력한 조치에 나서야 한다"며 "우리 민주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망국적 야합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대통령이 일본 조공외교에 정신이 팔린 사이에 나라 경제가 침몰 중이다. 다가오는 위기보다 더 무서운 것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이라며 "정부의 마음이 온통 일본 퍼주기, 야당 파괴 같은 콩밭에만 가 있으니 경제가, 민생이 제대로 굴러갈 리가 없다"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거듭 강조하지만 국정의 중심에 국민의 삶을 두고 정권의 명운을 민생경제에 걸어야 한다"며 "주 69시간 노동 계약 같은 엉터리 정책 이제 그만하고, 민생 고통의 일말의 책임이라도 느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