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한·김태효·박진 '외교참사 3인방' 책임지고 물러나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순방과 관련, "민주당은 오늘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일 굴욕 외교를 절대 좌시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실만 커다란 성공이라고 자화자찬하지만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누가 봐도 일본만의 큰 성공이었을 뿐"이라며 "최소한의 사과 표현조차 거부한 일본은 손 하나 까딱 않고 코를 풀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물 반컵 담긴 잔은 걷어차이고 새로운 물잔만 내미는 일본인데도 우리 대통령실은 일본 마음 여는 데 성공했다며 뿌듯해 하니 기가 찰 따름"이라며 "가해자가 피해자 마음을 열려고 노력하는 게 당연한 상식인데, 피해국의 대통령이 가해국 총리의 마음을 사려고 온갖 선물을 갖다 바치는 게 과연 정상이냐"고 반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더욱 황당한 것은 정상회담 직후에 독도 문제가 포함됐고,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규제 철폐를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사들의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는 점이다"라며 "하지만 박진 외교부 장관과 김태효 안보실 제1차장은 약속이나 한 듯 언론에 나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정상회담 대화는 다 공개 못한다고 서둘러 덮으려는 모습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일본은 언론과 관방 부장관이 나서 요구하고 있는데, 우리는 애써 감추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라며 "떳떳하다면 일본 언론과 정부에 왜 공식적으로 항의를 못하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강제동원 셀프 배상안 등 대일 굴욕 외교로 일관한 대통령실의 책임을 분명히 따져 묻겠다"며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제1차장 등 외교 참사 3인방은 분명한 책임을 지고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일 정상회담 전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석기 전 사무총장의 비공개 사전 방일 의혹에 대해서는 "이들은 기시다 총리가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라는 과거 담화 문구를 정상회담 때 직접 언급해 줄 것을 부탁했지만 관찰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고, 결국 일본 총리는 사과와 반성 등은 언급도 하지 않았다"며 "야구 구경을 핑계로 한 몰래 얘기도 문제지만 여당의 사전 설득실패를 대통령의 유리한 결단으로 둔갑시킨 윤석열 정부의 무책임한 방일 강행은 국민으로부터 용서받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사과하지 않을 것임을 미리 알면서도 대통령의 큰 결단으로 포장하고, 오므라이스 먹방 외교만 했으니 국민을 이렇게까지 우롱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르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한일의원연맹 회장과 부회장직을 맡고 있는 두 의원의 자격에 대해서도 묻지 않을 수 없다.한일의원연맹은 어디까지나 의회 차원에서 정부 외교를 측면 지원하는 역할을 하도록 됐있다"며 "회원인 다른 정당 의원들의 의중을 묻지도 않고 윤심만 받들어 일본의 구걸 면담했다면 그 책임 역시 결코 가볍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와 용산 대통령실이 직접 밝히기를 바란다"며 "여당 대표라면 대통령 눈치 보기에 앞서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 분노하는 매서운 민심부터 읽고 대통령에게 그대로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의 일방적 굴욕 외교마저 무조건 찬사를 보내면서 국민 뜻을 대신하는 야당을 향해선 반일 감정이라고 부추긴다고 비난할수록 결국 윤심에만 충실한 당 대표임을 고백하는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당장 이번 한일연맹 두 의원의 사전 방일이 어떻게 기획됐는지 일체 경위를 김기현 대표가 직접 낱낱이 밝히기를 바란다"며 "대통령실 역시 직접 관여 여부에 대해 국회와 국민 앞에 소상히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내일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가 예정돼 있다"며 "국민이 요구한 50억 클럽과 김건희 여사 특검법 처리가 합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에 대한 불신은 한없이 커졌고, 특검 요구는 여전히 매우 높다. 민주당은 이러한 국민의 뜻을 받들어 두 특검법을 발의했다"며 "민주당은 내일 법사위까지는 처리 합의를 위해 인내하며 노력하겠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끝내 심사를 거부하고 방해한다면 달리 방도가 없다"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내일 법사위에서도 진전이 없으면 민주당은 국회법 절차에 따라 50억 클럽 특검과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정의당도 특검 통한 진상 규명에 진짜 의지를 갖고 있다면 내일 법사위 결과 이후에는 특검 추진을 위한 분명한 결단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