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프리존]박용 기자=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대구 북구 갑)은 영업비밀침해 등 부정경쟁행위 근절을 위해 '부정경쟁방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0일 밝혔다.

국민의 힘 양금희 의원(사진=양금희 의원실)
양금희 의원.(사진=양금희 의원실)

지식재산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5년 간 영업비밀침해 위반으로 검찰에 접수된 사건은 1647건이며 관련된 인원도 4208명에 달해 영업비밀침해를 근절하기 위한 범정부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으로 억제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영업비밀침해 범죄는 대부분 법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법인은 벌금형만 적용할 수 있다보니 공소시효가 5년에 불과하다. 

징역형이 가능한 개인에 비해 공소시효가 현저히 짧고 벌금 수준도 개인과 차이가 없어 조직적 범죄행위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영업비밀침해죄가 인정되더라도 이미 생산된 제품과 제조 설비를 몰수할 수 없어 제품이 시장으로 유통돼 2차 피해 방지에도 한계가 있다.

이에 개정안은 법인 벌금형을 행위자 대비 3배로 강화하고 법인의 공소시효를 10년 연장, 영업비밀침해로 발생한 물품, 제조 설비에 대한 몰수 규정도 신설했다.

양금희 의원은 "영업비밀침해 수법이 날로 진화하면서 피해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각종 감경 사유를 들어 솜방망이 처벌만 이뤄져 범죄행위가 근절되지 못했다"며 "영업비밀침해는 초범, 피해 산정 규모와 관련없이 행위만으로도 엄히 처벌할 수 있게 제도를 개선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중소기업 기술탈취 근절'을 입법정책적으로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