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 기자회견 열고 환기시설 개선, 인력 충원 등 주장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지부장 이광섭)가 충남교육청을 향해 악조건에 고통받는 학교급식 노동자들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지부장 이광섭)가 충남교육청을 향해 악조건에 고통받는 학교급식 노동자들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지부장 이광섭)가 충남교육청을 향해 악조건에 고통받는 학교급식 노동자들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이들은 21일 충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지난주 교육부는 지난 2021년 폐암으로 숨진 학교급식 종사자에 대한 산업재해를 인정한 후 처음으로 대책을 내놓았다"며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여전히 근무여건 등에 대해서는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14개 시·도 교육청의 학교급식 종사자 2만여 명을 대상으로 폐암 검진을 한 바 있다. 그 결과 전국에서는 총 31명, 충남에서는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후속 조치로 ▲환기시설 예산지원 ▲조리 방법과 식단개선 ▲급식실 현대화 등 대책을 내놨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는 “노동자가 건강에 무리 없이 업무를 진행하려면 현재 인원보다 30%가 더 보충돼야 한다”며 “교육부가 시·도별 적정 배치기준을 대책으로 내놓은 만큼 교육청도 노조와 협의를 통해 기준을 마련하고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감의 사과 ▲환기시설 개선 구체계획 수립 ▲지하·반지하 급식실 지상으로 이전 ▲후드 풍속·식단 기준 학교급식 기본방향 명시와 정기 점검 의무화 ▲학교급식 노동자 폐 CT 전수검사 실시 ▲학교급식 노동자 폐암대책마련을 위한 노사협의체 구성 등을 요구했다.

계속해서 이들은 “만약 올 상반기 안에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노동자 건강을 지키기 위해 작업을 중지할 수밖에 없다”며 “이 사태의 책임이 있는 교육감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도 고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