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시군과 정책현안조정회의 개최…현안 보고·토의 등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도가 대형공사 수주 경쟁력을 갖춘 지역업체를 육성·지원하고 지역업체와의 상생 발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도내 15개 시군과 머리를 맞댔다.

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도 제3회 도-시군 정책현안조정회의’를 개최했다.(사진=충남도청)
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도 제3회 도-시군 정책현안조정회의’를 개최했다.(사진=충남도청)

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도 제3회 도-시군 정책현안조정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지방정부회의를 통해 체결한 도내 지역업체 수주율 제고 활성화 상생 협약의 후속 조치로, 도·시군 간 효율적이고 실효성 있는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김기영 행정부지사, 도 실·국·본부장, 도내 부시장·부군수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현안 보고 및 토의, 협조·건의 사항 논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지난해 도의 공사·용역·물품 등 지역업체 수주율은 전년 대비 7.5%p 증가한 62.4%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수주율을 70% 이상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지역업체 수주율 확대를 위해 도는 시군 및 관계기관 등에 지역업체 우선 계약 협조를 요청하고 지역 제한 입찰 방식 위주의 계약을 추진 중이며, 설계부터 시공까지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단계별 지역 발주를 검토하고 있다.

이날 도·시군 관계자는 시군별 지역업체 수주율 현황을 공유하고 ▲대형공사 분할 발주 활성화로 지역업체 수주 기회 보장 ▲100억 원 이상 공사 발주 시 지역업체 공동도급비율 49% 이상 적용 ▲하도급 시 도내 지역업체 권장 등 지역업체 수주율 제고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다짐했다.

아울러 도는 도정 주요 협조 사항으로 ▲봄철 산불 방지 대책 추진 ▲봄철 낚시어선·낚시터 사고 예방 안전관리 강화 ▲시군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추진 철저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운영 등 45건을 시군에 전달했다.

이어 시군은 건의 및 홍보 사항으로 ▲천안 빵빵데이 축제 ▲보령 무창포 주꾸미·도다리 축제 ▲서산 안정적인 공업용수 공급체계 마련 ▲부여 부소산 봄나들이 축제 ▲예산 윤봉길 전국 마라톤대회 등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지사는 “최근 고금리·고물가로 인해 어려워진 지역건설 및 지역경제의 침체 국면을 극복하고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업체 수주율을 향상해야 한다”라면서 “도와 시군이 합심해 충남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