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 기준금리 인상폭 초미의 관심 집중

[전국=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3월 넷째주 글로벌 금융 주요 키워드는 ‘불확실성 해소’다. 지난준  미국 3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와 영국 3월 영국중앙은행(BOE) 통화정책 회의다.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기준금리와 통화정책의 최전방 회의체, 영국중앙은행(BOE)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기준금리와 통화정책의 최전방 회의체, 영국중앙은행(BOE)

지난 주 예상치 못한 SVB 파산과 크레디트스위스(CS) 사태 로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금감원도 급작스러운 글로벌 금융 악재에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미국 내 자산 기준 16위 규모인 실리콘밸리은행(SVB·Silicon Valley Bank)이 2023년 3월 10일 파산한 사태로 과거 SVB는 벤처기업·임직원의 예적금을 받아 다시 유망 벤처기업에 대출 및 벤처기업 금융중개·지분투자를 해왔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이 돈을 또 다른 기업에게 지원하는 사업 구조다.)

▲ 영미 기준금리 인상폭 얼마?

다음주 연달아 개최되는 미국 FOMC와 영국 BOE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폭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는 21~22일(현지시간) 양일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가 중요한 이유는 SVB 파산과 관련해 금융권 안정을 위한 인상폭 조절에 나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SVB 파산 직후 긴급 진화에 나서는 등 금융당국이 개입했다. 다행히 유동성 리스크까지의 확대는 전망되고 있지 않으나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르다.

급격한 금리 인상이 불러온 은행권 위기에서 자유롭지 못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번 주 기준금리 결정 회의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파월 의장은 급격한 금리 인상이 불러온 은행권 위기에서 자유롭지 못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번 주 기준금리 결정 회의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파월 의장도 주택 수요에 긴축적인 통화정책 효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완전한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차가 있다는 점이 인상 속도 조정의 배경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선 금리인상이 불가피하나,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긴급 자금 투입이 예상된다.

신윤정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SVB 파산이) 향후 연준의 긴축 통화정책 스탠스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 존재한다”며 “2월 회의에서 두어 차례(a couple of) 추가 인상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2월 물가가 여전히 견조하게 발표되면서 이번 3월 25bp 인상 유효하다”고 전망했다.

미 FDMC가 끝나면 곧바로 영국 3월 BOE 통화정책회의가 열린다. 오는 23일 열리는 이번 회의는 금리인상 동결 가능성이 제기된다.

신 연구원은 “지난 2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50bp 인상 단행. 근원 인플레이션 상방압력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BOE의 경기 침체에 대한 평가가 완화되고 차입 부담보다 고물가 장기화에 대한 우려에 더욱 방점을 두는 모습에서 추가 금리 인상 여력이 있다”고 내다 봤다.

다만, 소비 심리 위축, 차입비용 증가가 경제에 반영되기까지의 시차를 고려했을 때 동결 결정 지지 의견 역시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 금감원, 올해 은행산업 안정성 강화

17일 금융감독원 김영주 부원장보도 “2023년 한 해 동안 은행산업의 안정성 강화에 중점을 두는 한편, 금융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민과의 상생금융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금융시장 불확실성 해소 의지를 밝혔다.

김 부원장보는 이날 금감원에서 열린 「2023년도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최근 美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례와 같이 해외로부터 발생한 불안 요인이 국내
금융시장의 시스템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상황 악화 시에도 은행이 자금중개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특별대손 준비금 도입 및 Countercyclical capital buffer (CCyB) 적립기준 개선 등 손실흡수능력을 확충을 유도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난해와 같은 대규모 금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취약부문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금융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불공정·불건전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