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차원 조사 불가피…與 거부하면, 다른 야당과 신속 추진 협의"

[서울=뉴스프리존]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유관 상임위가 참여하는 합동청문회를 국정조사와 함께 빠른 시일 안에 실시할 것을 각 정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 ‘비정상 회담’을 둘러싼 의혹과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 국민의힘이 이를 거부할 경우 다른 야당들과 신속히 추진방안을 협의하겠다"면서 "윤석열 정권이 ‘강제동원 제3자 변제’라는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죄를 남기기 전에 이를 입법부인 국회가 바로잡을 법률 제정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에 걸쳐 반성과 사과를 표한 바 있다', 이는 '아베 전 총리도 자민당 우익 의원의 발언도 아니다. 바로 대한민국 국민 앞에서 생중계된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이라며 "'이런 한국 대통령은 처음 봤다'며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논설위원은 흥분을 담아 감탄했지만, 최소한 반성문이라도 읽을 줄 알았던 우리 국민은 또다시 절망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독일과 프랑스가 '양차 세계대전에서 적으로 맞서다 전후 가장 가깝게 협력하는 이웃이 됐다'는 앞뒤 다 뺀 윤 대통령의 역사관도 기가 막히다"라며 "독일과 이웃 유럽 국가들의 진정한 화해는 독일의 철저한 반성과 끝없는 사과의 토대 위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본은 전임 총리들이 나서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고, 현직 총리는 공물을 바쳤다"며 "이번 일본 외무상의 경우를 포함해 아베 전 총리 등 강제동원과 위안부에 대한 역사왜곡 발언은 수차례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역대 우리 정부 어느 대통령도 일본의 반성과 사과도 없이 대놓고 퍼주기 외교를 했던 전례는 없다"며 "위안부 합의로 지탄받던 박근혜 정부조차 일본의 ‘사죄와 반성’은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박정희·김대중 두 전직 대통령을 소환해가며 자신의 대일 굴욕외교를 물타기 하려 해도 피해 당사자의 거부도 무시하고, 국민 반대도 무릅쓰면서 일본으로부터 사과 등 그 어떤 것도 얻어내지 못한 대통령을 우리 국민은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의 노동시간 개편안에 대해 "혼란 그 자체"라며 "정부 정책은 국민 신뢰가 핵심이건만, 대통령 말 다르고 대통령실 말 다르고 노동부 말 다르면 국민은 대체 무엇을 믿어야 하냐"고 반문했다.

그는 "국민의 신뢰를 잃은 정부는 모든 것을 잃은 것과 같다"라며 "지난 연말부터 노동개혁을 하겠다며 밀어붙이기식으로 속도전을 벌이더니, 윤석열 정부는 결국 국민 혼란만 초래하고 직장인들의 분노만 키우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주52시간제의 안착, 공짜 야근 없는 일상 등 ‘제도 따로, 현실 따로’인 문제부터 바로잡는 것이 이 정부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일"이라며 "노동부 장관 등의 문책과 함께 당장 69시간제를 폐기하고, 그 후에 국민과 함께 주4.5일제로 어떻게 나아갈지 공감대를 넓혀가는 것이 진정한 노동개혁의 방향임을 직시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