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예방∙통행시간 감소효과와 읍 중심지 노후건물 정비와 도시미관 개선

[경남=뉴스프리존]하만우 기자= 의령군의회 제27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조순종 의원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의령읍 중앙사거리 회전교차로 설치’를 제안했다.

조순종 의령군의원 5분 자유발언 모습.(사진=의령군)
조순종 의령군의원 5분 자유발언 모습.(사진=의령군)

조순종 의원의 이날 제안 설명에서 “의령읍 시가지 교통 흐름 개선과 교통안전, 도시환경 정비를 위해 의령읍 신호등 중앙사거리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하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10년부터 정부의 설계지침 마련으로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회전교차로는 우리군에서도 8개소가 운영되고 있다”며, 한국교통연구원이 분석한 자료를 근거로 들며 “지난 10년간 전국에서 회전교차로 운영으로 사망사고 76%, 통행시간 21%가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전교차로가 설치되면 차량의 속도를 줄여 상대방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선진교통문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조순종 의원은 또 “회전교차로 설치를 위해 읍 시가지 주변의 노후건물 등을 정비하면 공간 확보와 도시미관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중앙사거리 주변의 노후건물과 부지 매입을 선제적으로 병행할 것”을 집행부에 요청하면서 대규모 사업비와 도시계획 변경 등의 행정절차가 수반되는 회전교차로 사업에 관계 공무원들의 관심과 노력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