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업에 3개 시군 선정…국비 74억 확보
스마트 교차로·교통정보센터 등 설치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도가 지능형 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구축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충남도가 지능형 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구축사업을 확대 추진한다.(사진=충남도청)
충남도가 지능형 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구축사업을 확대 추진한다.(사진=충남도청)

도는 올해 국토교통부 주관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에 천안·공주·당진 3개 시군이 선정돼 국비 74억 원을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은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차량 및 도로 기반과 융합해 교통정보를 수집·분석·제공하고 교통 수요를 관리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주요 사업은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차량번호 인식 장치(AVI) 등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 설치 ▲가변 전광판(VMS) 등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 설치 ▲스마트 교차로·횡단보도 설치 등이다.

올해 사업에는 국비 74억 원과 지방비 50억 원 등 총사업비 124억 원을 투입한다.

천안에는 95억 1000만 원을 투입해 스마트 교차로 60개소와 스마트 횡단보도 22개소 등을, 공주에는 20억 4000만 원을 들여 주차정보시스템 1개소와 단거리무선통신(DSRC-RSE) 20개소 등을 설치한다.

또 당진에는 스마트 교차로 9개소와 교통정보센터 구축에 8억 5000만 원을 투입한다.

도는 이번 사업으로 도내 지능형 교통체계가 확대되면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여권 도 도로철도항공과장은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축해 교통환경을 개선하면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사업을 도내 더 많은 시군으로 확대해 도민 삶의 질을 향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도내 15개 시군이 관련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해 지능형 교통체계 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올해는 공모사업 대응을 위해 지난 2월 시군 사업설명회를 열어 사업 계획 및 공모 절차 등을 안내했으며, 서산·계룡시 등이 새로 사업 참여 의사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