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환 수도사업소장 정례브리핑
누수량 저감, 정확한 요금 부과, 유입·유출량에 대한 관리 추진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 홍성군이 올해 상반기 종료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 오는 2030년 유수율 85%를 목표로 삼고 총력을 기울인다.

김주환 수도사업소장은 23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종합계획을 설명했다.(사진=홍성군청)
김주환 수도사업소장은 23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종합계획을 설명했다.(사진=홍성군청)

김주환 수도사업소장은 23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종합계획을 설명했다.

군에 따르면 유수율은 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이 가정까지 도달해 요금으로 회수되는 비율을 말한다. 주로 지방자치단체의 상수도사업에 대한 경영성과 지표로 활용되는데, 유수율이 낮을 경우 징수 요금이 적다는 걸 의미한다.

환경부의 2021년 상수도 통계에 따르면 충남지역 평균 유수율은 81.1%이다. 군은 79.9%로 평균 이하를 기록 중이다.

누수율은 17.5%로 227만3000톤의 물이 땅으로 새고 있어 약 52억 원에 달하는 세금이 가정으로 도달하기 전에 낭비되고 있는 현실이다.

군은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광천읍과 결성면의 노후 상수도관 42.2km를 정비했으며, 전체 상수관망을 블록 단위로 나누어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유지관리시스템도 구축했다.

지난해 추진한 농어촌상수도 공사 모습.(사진=홍성군청)
지난해 추진한 농어촌상수도 공사 모습.(사진=홍성군청)

그 결과 사업대상지 유수율이 56.6%에서 89.2%까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235억 원이 투입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경우 준공 후 10년 간 유수율 85%를 유지해야 한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군은 ▲적정 수압관리를 통한 누수량 저감 ▲노후 정계량 교체·스마트미터링 도입을 통한 정확한 요금 부과 ▲고도화된 유지관리시스템을 통한 유입·유출량에 대한 정확한 관리를 추진할 방침이다.

군은 특히 올해 홍동배수지 급수구역 누수탐사 용역 등 총 11개 사업에 30억 원을 투입, 유수율을 80.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그럴 경우 16만6000톤의 누수량 저감 및 3억8000만 원의 비용 절약이 기대된다.

김주환 소장은 “과학적인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으로 상수도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며 “역량 강화를 통해 유수율 제고 및 누수율 저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