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한화 건설부문은 경기도 안산에 카카오 데이터센터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데이터센터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확산과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대중화,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AI)의 발전에 따라 수요가 성장하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은 2007년부터 KT 강남 IDC, 한화시스템 ICT부문 죽전 데이터센터, 신한금융그룹 데이터센터, NICE그룹 IT센터, NH 통합 IT센터, MG새마을금고 IT센터를 건설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동탄 삼성SDS 데이터센터를 준공했다.

한화 건설부문이 시공한 한화시스템 ICT부문 죽전 데이터센터 (사진=한화 건설부문)
한화 건설부문이 시공한 한화시스템 ICT부문 죽전 데이터센터 (사진=한화 건설부문)

개발에 참여하는 디벨로퍼형 사업도 전개 중이다. 지난해 7월에는 창원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 LG CNS, 안다자산운용과 창원 IDC(데이터센터) 클러스터 건립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창원 IDC는 총 면적 4만 4000㎡에 서버 10만 대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Hyper scale) 규모로 약 4000억 원의 민간자본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측은 데이터센터에서 다수의 서버와 전산장비가 24시간 작동돼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하며, 내진설계와 소음방지, 방진방수, 출입을 통제하는 각종 보안시스템이 필수라고 덧붙였다. 

한화 건설부문 박철광 개발사업본부장은 "한화 건설부문은 데이터센터 분야의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데이터센터 리모델링공사 등을 적극 추진 중이다. 단순 시공을 넘어 데이터센터의 개발 단계부터 사업을 주도하는 디벨로퍼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