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체계적 대응 위해 ‘수산물안전담당’ 신설
경남해역 방사능물질 조사정점 5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
일본산 수입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 강화…특별 점검 연 4회로 확대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경남도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경남도는 올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예정됨에 따라 도내 생산되는 수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 1월 해양항만과에 수산물안전담당을 신설하는 등 행정 역량을 결집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남도청 전경 (사진=경남도)
경남도청 전경 (사진=경남도)

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지난 2021년 9월 ‘수산물안전관리센터’를 건립해 방사능 분석장비 확충(1대→4대) 및 분석 전문인력을 충원(1명→3명)해 생산단계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량을 대폭 확대(연 300건→1,000건)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매주 도 누리집에 게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에 따른 도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촘촘하고 체계적인 안전감시망 구축을 위해 해양수산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도내 해역의 해양방사성물질 조사정점 추가를 건의해 기존 5개소에서 올해부터 8개소로 확대됐다.

또한 출하단계에서 방사능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 신규사업으로 수협 위판장 10개소에 휴대용 방사능 측정장비를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20년 11월부터 한일해협 인접 연안 5개 시도(경남, 부산, 울산, 전남, 제주)와 해양방류 공동 대응 실무협의회를 구성 운영 중이며, 지난해 11월에는 경남도 주관으로 해양수산부 관계자까지 참여한 협의회를 개최해 중앙정부에 지자체 의견을 전달하는 등 오염수 해양방류에 공동 대응하고 있다.

향후 더욱더 촘촘한 방사능 감시망 구축을 위해 해양방사성물질 조사정점 추가(2개소) 및 위·공판장 방사능 검사장비 지원사업 확대를 해양수산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본산 등 수입수산물에 대한 유통관리 강화를 위해 연중 상시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과 함께 일본산 수입수산물에 대한 특별 점검을 연 4회로 확대해 먹거리 안전을 한층 더 강화한다.

성흥택 해양항만과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해수부, 연안 시도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촘촘한 방사능 감시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고 방류에 대비한 수산물 소비 활성화, 어민 피해대책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