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 재무실사 결과 독자생존 가능성이 희박

▲8일 KDB 산업은행 본점 7층대강당 기자간담회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STX조선해양의 컨설팅 결과를 말하고 있다.  ⓒ사진= 송민수 기자

[뉴스프리존=송민수,추광규 기자]  산업은행이 STX 조선해양에 대한 컨설팅 결과를 발표하면서 ▲독자생존을 위한 고강도 자구 계획 실행 ▲LNG, LPG 수주 확대 등 사업재편 등을 조건으로 하는 은행 관리를 추진하되, 이에 대한 분명한 노사확약이 없는 경우에는 원칙대로 법정관리 처리 방침을 밝혔다. 사실상 더 이상의 구조조정(자율협약)을 포기하고 법정관리로 가겠다는 선언이다.

'STX조선해양' 재무실사 결과 독자생존 가능성이 희박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은 8일 오전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7층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산업은행은 컨설팅 실시 배경 및 경과에 대해 "2017년 12월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 에서 산은·수은이 양사에 대하여 실시한 재무 실사 외에 산업적 관점 및 노조, 업계 전문가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한 컨설팅을 실시, 양사의 최종 처리 방안을 수립키로 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 기자간담회 모습 ⓒ사진= 송민수 기자

이어 "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삼정회계법인을 용역 수행법인으로 선정하고 지난 2개월 간 컨설팅 수행을 통하여 정상화 가능성 및 다양한 개선 방안이 검토 됐다"고 덧붙였다.

산업은행은 컨설팅 결과에 대해 "STX조선해양은 중형탱커선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여 왔으나, 중국과 베트남 등 국내 해외와의 경쟁 심화 및 기술 격차 축소, 원가 경쟁력 상실 등으로 수주 회복 선가 상승 등 우호적인 대회 여건 개선을 가정하더라고 현재의 경쟁구도 및 원가 구조로는 정상화가 불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은 계속해서 "반면, 법정관리에서의 5조원에 이르는 대규모 출자전환액에 대한 이자비용 면제 및 상환유예의 조치로 부채비율이 2016년 5월 완전자본잠식에서 2017년 9월에는 76.0%로 올라가는 등 재무 건전성이 개선되어 유동성 외에 추가적인 재무관리 요소가 없고 채권단의 신규 자금 지원 없이 1,475억 원에 이르는 자체 자금 등으로 일정 기간 독자경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력 선종인 중형 탱커 및 동사가 건조 경험을 보유한 소형 LNG 등의 시황이 상대적으로 회복 전망이 양호하여 건조물량 확보 가능성이 있고 성동에 이어 STX까지 일시 정리 시에는 협력업체의 경영 위기가중 등 조선 산업 전반의 생태계 붕괴 여파 등의 기회 요인 및 중형 조선사로서의 생존 가치 역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7층대강당, 중소조선사 처리방안 기자간담회 취재진 모습. ⓒ 사진= 송민수 기자

산업은행은 이 같이 설명한 후 "처리 방안으로 '고강도 자구계획+사업재편'을 추진하되, 이에 대한 분명한 노사 확약이 없는 경우에는 원칙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후속조치와 관련해서는 "컨설팅 결과에 대하여 회사 및 노조 앞에서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고 1개월 이내에 컨설팅 수준 이상의 자구계획 및 사업재편방안에 대한 노사확약서의 제출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 확약 무산, 자구계획 미흡, 미이행 및 자금부족 발생 시에는 법정관리 절차로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면서 "노사확약서 청구시 정상 영업을 위한 필수 전제인 R/G 발급은 수주 가이드라인에 따라 선별적으로 취급하며, 국민 경제 부담 최소화 측면에서 신규 자금 지원은 불가하다"고 천명했다.

한편 성동조선해양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파생상품거래손실 선박계약 취소 및 수주 부진 등에 따른 유동성 부족으로 2010년 4월 채권단 자율협약을 개시했다.

그동안 채권단은 자율협약 개시 이래 공정 유지 및 선박건조 등을 위한 신규자금 2조 7천억 원 신규수주 지원을 위한 RG 5조 4천억 원 채무구조 개선을 위한 출자전환 1조 5천억 등 막대한 금융지원을 지속해 왔다.

채권단은 지난해 11월 재무실사 결과 독자생존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금융지원을 더 이상 지속 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컨설팅 용역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번에도 회사의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고 추가 자금지원등 경영정상화 지원을 지속할 경제적 타당상과 실익이 없다면서 채권단 주도의 주조조정 종결 입장을 밝힌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