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 개최...14개 기관과 철강공정 로봇 기술 개발 등 논의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포스코는 27일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국내 14개 로봇 관련 기관과 함께 ‘제1회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Tech-Day)’를 개최했다.

‘제1회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Tech-Day)’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제1회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Tech-Day)’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포스코)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는 철강공정에 적용가능한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로봇 기술의 비전과 향후 전략을 토론하기 하기 위해 포스코기술연구원 로봇솔루션연구그룹 주관으로 올해 처음 개최된 행사이다.

이날 포스코와 로봇 관련 기관들은 제철소 안전·생산·품질 수준 강화에 로봇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행사엔 정부산하의 로봇전문연구소로 수중로봇과 안전로봇 기술 등을 개발하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로봇을 활용한 제철 공정 제품의 제어계측, 검사 솔루션 기술을 개발하는 ‘더원제어계측’, 철강설비의 자동화 로봇제어 시스템을 연구하는 ‘코아시스템’ 등 첨단 로봇 기술을 보유한 14개 기관이 참석했다.

이날 포스코 로봇솔루션 기술 개발 전략과 산업용 로봇 전망, 철강공정 로봇솔루션 조사 사례 등 다양한 로봇 관련 현장 니즈들이 공유됐으며, 제철소 내 고위험 작업에 대한 안전 확보 로봇 기술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포스코는 현장 근무자들의 안전을 챙기기 위한 공정 내 고위험 작업 로봇 대체 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로봇을 활용한 제철공정 설비 무인감시 기술을 연구하는 등 현장의 로봇 니즈를 지속 발굴해 기술협력을 통한 철강공정 로봇 솔루션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현재 포스코 철강 공정에서는 제품 포장이나 시험 분석 자동화 등에 로봇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제철공정 로봇화까지 기술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한편, 포스코는 철강공정 로봇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포스코 생산기술전략실과 포항, 광양제철소에 로봇자동화 전담팀을 신설해 공장 내 로봇 도입 확대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를 연례행사로 확장해 파트너십 강화에 박차를 가하는 등 작업자들의 안전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로봇 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