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충남대학교 제9대 교수회는 이진숙 총장 등 대학본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 사업 준비에 대한 입장을 27일 밝혔다.

충남대학교 제9대 교수회는 이진숙 총장 등 대학본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 사업 준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위 사진은 충남대에서 있었던 2023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의 설명회 장면임.(사진=충남대 인문대 통합대응TF)
충남대학교 제9대 교수회는 이진숙 총장 등 대학본부가 추진하는 글로컬대학 사업 준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위 사진은 충남대에서 있었던 2023 글로컬대학30 사업 추진의 설명회 장면임.(사진=충남대 인문대 통합대응TF)

이번 충남대의 글로컬대학 사업 준비에 대한 교수회의 입장은 현재 윤석열 정부의 교육부가 지역대학 혁신과 지원을 위해 추진하는 “First mover, K-대학을 향한 담대한 혁신 ‘글로컬대학 30’추진방안”과 연계가 돼 있다.

교육부의 담대한 혁신인 ‘글로컬대학 30’ 추진방안은 수도권-비수도권 격차가 심화됨에 따라 지역 인재가 수도권으로 유출과 이에 따른 비수도권의 지역 소멸 요인 등으로 비수도권 등 지역대학교의 자체 경쟁력 확보와 생존을 위해 총 5년간 약 1,000억원(연평균 200억)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대학의 혁신기획서(최대 5쪽)를 기준으로 글로컬대학 예비 지정과 이후 대학-지자체(광역 또는 광역·기초 지자체)-지역산업체 등이 공동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한다는 것이 골자이다.

이러한 교육부의 발표에서 이주호 부총리와 김중수 위원장은 “이제 대학교는 지역사회의 자랑거리이자 지역 주민에게 존경받는 대학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선택하는 대학으로 변해야 한다”라며 “앞으로 글로컬대학을 시작으로 우리 대학이 도전 의식과 혁신 의지를 바탕으로 과감하게 경계를 허물고 담대한 변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범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장벽 없는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장 설명회(세종, 대구, 부산, 전주)와 더불어 28일까지 진행되는 온라인에서의 의견수렴을 통해 1개의 학교당 총 5년간 약 1,000억원 지원(연평균 200억) 등 세부적인 내용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각 지방대학교는 교육부의 ‘글로컬대학 30’ 사업 기본방침에 따라 준비해야 있으며 대전 지역에 있는 충남대, 한밭대 등도 마찬가지다.

이를 위해 최근 충남대는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3월 21일(공대대학 취봉홀, 전체 구성원) ▲3월 22일(사회과학대학, 전체 구성원) ▲3월 22일(대학본부 대회의실, 직능단체 및 학생회) ▲3월 22일(도서관 강당, 직능단체 및 학생회) ▲3월 24일(보운캠퍼스, 의과대학 및 간호대학) 등에서 설명회를 가졌다.

하지만 충남대, 한밭대는 수년간 충남대-한밭대 대학통합 논의에만 매몰돼 이진숙 총장, 최병욱 前총장, 오용준 총장(최병욱 총장 시절 기획처장)이 제대로 된 자체 학내 혁신을 이뤄내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자체적인 경쟁력 부족과 더불어 충남대-한밭대 간 통합이라는 특정목적이 맞물려 충남대와 한밭대에서 이뤄진 글로컬대학 사업 설명회에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제9대 충남대 교수회는 ▲양교 총장의 밀실 통합 합의(예비지정-본지정의 2단계와 짧은 준비기간, 사업의 엄격한 성과관리체계, 공론화과정의 봉쇄) ▲글로컬대학 사업과 통합의 연계(졸속한 통합 추진의 끝판왕) ▲교수회의 입장 등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 입장문에서 충남대 교수회는 “충남대 총장과 한밭대 총장은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통합을 전제로 두 대학이 공동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기로 최근 합의했다”면서 “(지난해 12월) 양교 총장의 합의는 ‘통합’이 아닌 ‘통합 논의의 시작’에 동의했던 구성원의 신뢰를 저버리고, 학교와 구성원에게 그 어떤 막중한 피해가 오든 간에 구성원들을 기만하고 위협하여 통합을 강행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구성원은 들러리만 설 뿐”이라며 “벌써부터 찬반 투표는 필요없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지막으로 “통합문제와 글로컬대학 사업의 준비는 그 중요성과 추진방식에서 차원이 다른 별개의 사안”이라면 “양교 총장이 별개의 사안인 통합문제와 글로컬대학 사업을 엮어 구성원들이 공식적으로 동의한 적이 없는 통합을 무리하게 강행한다면 교수회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립한밭대학교는 최근 한밭대와 충남대 간 통합논의와 관련된 구성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위 사진은 간담회 관련 한밭대 학내에 게시된 안내판임.(사진=이기종 기자)
국립한밭대학교는 최근 한밭대와 충남대 간 통합논의와 관련된 구성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위 사진은 간담회 관련 한밭대 학내에 게시된 안내판임.(사진=이기종 기자)

한편 한밭대는 대학 통합논의와 관련해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교수(3월 21일, 22일) ▲직원·조교(3월 24일) ▲학생(3월 28일) 등의 간담회 일정을 진행했다.

이 과정 중 질의 및 응답에서 한밭대 간담회 관계자는 “글로컬 대학사업을 충남대와 한밭대가 통합을 전제로 공동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경우 두대학이 받을 예산도 반으로 줄어들고 통합결렬시 배정받은 금액처리도 어렵지 않겠느냐”는 질의에 대해 “통합을 전제로 할 경우 각 대학에 연간 200억+알파(α)를 통합예산으로 받기 때문에 예산은 더 많아진다”고 주장했다.

이번 한밭대 간담회 관계자의 답변은 학내외 구성원을 위한 한밭대-충남대 간의 정상적인 통합절차를 준수하지 않고 진행한다는 의미이며 특히 “두 개의 통합에 대한 전제로 지원하는 '연간 200억+알파'의 예산” 설명은 현재 교육부 차원에서 기본적인 절차에 의한 검토 및 확정된 것도 아니기에 더욱더 졸속 통합 추진에 대한 비판을 감추기 위한 꼼수로 여겨질 수도 있다.

충남대와 한밭대가 추진(주장)하는 사업에 대한의 타당성과 실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과 관련된 교육부 지역인재정책관 지역인재정책과의 관계자들에게 두 차례 전화를 했으나 모두 부재 중이어서 통화가 되지 않았다.

다음은 “글로컬대학 사업과 통합의 연계 추진에 반대한다”라는 주제의 충남대학교 제9대 교수회 입장 전문이다.

존경하는 충남대 가족 여러분

본부는 최근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글로컬대학 30’ 사업(글로컬대학 사업)을 준비하면서 한밭대와의 통합계획을 신청서에 포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글로컬대학 사업에 별개의 사안인 통합문제를 결부시킴으로써 구성원이 합의했던 ‘통합 논의의 시작’이 어느새 ‘통합의 일방적인 추진’으로 둔갑하는 과정을 보면서 교수회는 사안의 중대함과 시급성을 인식하고 구성원에게 정확한 사실 전달과 함께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힙니다.

▲ 양교 총장의 밀실 통합 합의

충남대 총장과 한밭대 총장은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통합을 전제로 두 대학이 공동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기로 최근 합의했습니다. 정종율 기획처장의 답변(충남대 제1차 사업설명회), 오용준 한밭대 총장의 발언(한밭대 공청회)에서 확인된 사실입니다. 신뢰할 만한 정보에 따르면, 수차례의 양교 총장 간 비밀 단독회동을 통해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글로컬대학 사업은 준비기간이 극히 짧고 엄격한 성과관리를 요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양교 총장의 합의는 ‘통합’이 아닌 ‘통합 논의의 시작’에 동의했던 구성원의 신뢰를 저버리고, 학교와 구성원에게 그 어떤 막중한 피해가 오든 간에 구성원들을 기만하고 위협하여 통합을 강행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입니다.

(1) 예비지정-본지정의 2단계와 짧은 준비 기간

4월말 예비지정 신청(5쪽 이내의 계획서) → 5월 중 예비지정 → 6월말 본지정 신청(실행계획서), 5월 중 예비지정되면 본지정 신청을 위해 6주 내외의 기간에 두 대학은 상세한 통합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대전시, 지역산업계와 협의한 내용도 포함해야 합니다. 통합계획에는 학과 통·폐합, 학생·교수·직원의 정원 감축 및 조정, 단대의 체제 개편, 시설·공간·인력의 재배치, 행정조직의 개편 등이 들어가야 하는데 구성원의 동의를 얻을 수 있고 학교발전에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통합계획을 이 짧은 시간 내에 수립한다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합니다.

(2) 사업의 엄격한 성과관리체계

사업에 선정되면 실행계획서의 이행이 강제되어 계획의 중요사항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차기 총장은 이행동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통합계획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계획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도 바꿀 수 없습니다. 직원, 조교, 학생과 단대나 학과에 발생하는 불이익은 감수해야 합니다. 추후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구성원 간에 첨예한 갈등이 예상됩니다. 그동안 본부의 은밀한 작업으로 통합을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특정 단대와 학과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3) 공론화과정의 봉쇄

본지정을 위한 실행계획서를 쓰기에도 빠듯한 일정이고 구체적인 내용은 본지정 신청 직전에 가서야 확정되기 때문에 통합계획의 수립을 위한 공론화과정과 구성원들의 정상적인 의견수렴 과정은 봉쇄됩니다. 구성원들의 진정한 민의가 아닌, 양교 총장의 의사가 반영된 계획안으로 사업에 예비지정되면 총장은 본지정을 위해 통합의 불가피성을 역설할 것이고 예비지정에서 본지정 신청까지의 촉박한 일정을 고려하면 통합계획안에 대한 평가와 토론의 기회는 사실상 박탈됩니다. 이 과정에서 학과별로 의견서가 제출되고 설명회가 여러 번 개최된다고 해도 이는 요식절차에 불과합니다. 구성원은 들러리만 설 뿐입니다. 벌써부터 찬반투표는 필요없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 글로컬대학 사업과 통합의 연계: 졸속한 통합 추진의 끝판왕

양교 총장의 합의는 통합 논의의 시작에 찬성한 구성원에 대한 약속 위반이고, 교육부의 새로운 정책을 ‘묻지마 통합’의 명분으로 악용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충남대 구성원들은 통합에 찬성한 것이 아닙니다. 찬반투표는 아직 실시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지 글로컬대학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통합계획을 신청서에 포함한다는 것은 학교발전을 위한 결단이 아니라, 독선과 폭력인 동시에 일종의 사기 행위입니다. 작년부터 본부가 그토록 강조했던 절차적 정당성의 중대한 위반입니다.

최종 선정되는 지방대는 궁극적으로 30개 내외입니다. 거점국립대학교로서 통합계획 없이는 선정을 자신할 수 없다는 주장은 총장의 무책임과 무능력을 자인하는 것입니다. 충남대가 그 정도의 대학이라면 스스로 문을 닫아야 합니다. 그런 정도의 자신감도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작년부터 통합의 성사에 올인함으로써 자체혁신노력을 방기했던 총장의 책임입니다. 지난 3년간 무엇을 했습니까. 구성원들은 통합이 아니라 통합 논의의 시작에 찬성했을 뿐이며, 통합 논의는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합니다. 통합결정은 제대로 된 논의절차를 전제로 합니다. 통합 여부는 신중한 논의절차를 거쳐 양교 구성원의 의사를 정확히 확인해서 결정해야 할 중대사안입니다. 이런 식의 졸속 추진은 내용과 절차에서 모두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으며 향후 엄청난 후유증과 부작용을 낳을 것입니다.

▲ 교수회의 입장

통합문제와 글로컬대학 사업의 준비는 그 중요성과 추진방식에서 차원이 다른 별개의 사안입니다. 양교 총장이 별개의 사안인 통합문제와 글로컬대학 사업을 엮어 구성원들이 공식적으로 동의한 적이 없는 통합을 무리하게 강행한다면 교수회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역사와 민심의 준엄한 심판에 직면할 것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총장의 해명을 촉구하며, 빠른 시일 내에 총장이 참석하는 교수회-본부 주관의 공청회 개최를 정식으로 요구합니다. 모든 구성원들의 관심과 협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충남대학교 제9대 교수회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