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는 인문학 특강 시리즈인 2023년도 제1차 인문관통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는 인문학 특강 시리즈인 2023년도 제1차 인문관통을 개최했다. 위 사진은 환영사를 하는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임.(사진=이기종 기자)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는 인문학 특강 시리즈인 2023년도 제1차 인문관통을 개최했다. 위 사진은 환영사를 하는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임.(사진=이기종 기자)

이번 경사연의 제1차 인문관통은 2023년 첫 번째로 이뤄진 것으로 ‘공정담론이 남긴 것-평가와 과제’라는 주제로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장 및 연구자들에게 ‘공정’ 현상에 대한 인식 현황의 소개와 함께 담론에 대한 비판, 향후 과제 및 제언 등의 의미와 함의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세미나는 춘천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김정인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환영사에 이어 미국 애리조나주립대학교(Arizona State University, ASU) 커뮤니케이션학과(Hugh Downs School of Human Communication) 김정희원 교수의 주제발표, 그리고 충북대학교 철학과 한상원 교수의 지정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특별히 강조되고 있는 공정과 상식이라는 개념이 청년들 사이에서 능력주의 중심의 공정 담론으로 회자되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시대 상황 및 생애주기상 위치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사회 주요 가치에 대한 담론인 ‘공정’에 대한 올바른 분석과 평가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