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개 상습 정체구간 단계별 개선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이장우 시장은 29일 시정브리핑에서 상습 정체구간을 개선해 시민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이장우 시장이 브리핑실에서 시정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대전시)
이장우 시장이 브리핑실에서 시정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대전시)

먼저 시는 데이터 분석과 현장실사로 개선이 필요한 상습 정체구간 33개소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원도심 지역인 계룡로 등 16개 구간은 불법주정차 단속, 신호체계 개선 등 도로운영 개선을 통한 단기 개선과제로 확정하고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병목현상 등 도로구조 개선이 필요한 17개 구간은 교통정체 원인을 분석해 교차로 입체화, 도로신설과 확장 등 중·장기적인 22개 맞춤형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1조935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우선 도로여건 등을 고려해 5개소는 교차로 입체화를 추진한다. 장대삼거리는 올해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내년 착공해 오는 2027년까지 완공하고 북대전IC네거리는 현재 기본과 실시설계 단계로 오는 2028년 완공이 목표다.

또한 유성IC와 죽동 인근지역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한밭대로 월드컵지하차도부터 온천2동주민센터 내 병목구간을 확장하고 장대네거리에 대한 입체화 등 구조개선을 통해 이 지역 교통흐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대전시가 진행하는 상습정체구간 개선안이다.(사진=대전시)
대전시가 진행하는 상습정체구간 개선안이다.(사진=대전시)

이와 함께 상습정체 대부분이 구도심에서 발생 됨에 따라 도로확장과 외곽도로를 신설해 계백로, 태평로 등 도심 교통수요를 사전에 분산·우회시켜나갈 방침이다.

계룡대교네거리 주변 지역인 원신흥동과 봉명동 일원 교통정체는 도안대교와 만년지하차도 연결도로를 오는 4월까지 준공해 그동안 단절됐던 천변도시고속화도로에 연결시킴으로써 이 지역 교통량을 분산한다.

또한 정림중부터 사정교 도로는 오는 7월 착공해 2026년 말까지 완공하는 등 8개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단절된 순환도로 연계망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