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앞에서 총파업대회 열고 임금 차별 해소 등 요구
도교육청 “학습권 침해 없도록 하고 불편 최소화 대비할 것”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1일 총파업을 선포하고 거리에 나섰다.

충남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1일 총파업을 선포하고 거리에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충남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31일 총파업을 선포하고 거리에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충남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과 교육공무직본부 등은 이날 충남교육청 앞에서 총파업대회를 열고 정규직과의 임금 차별 해소, 임금 체계 개편, 급식 조리사 폐암 산재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학비노조 충남지부 이영남 지부장은 “치솟는 물가에도 실질임금이 삭감된 우리는 참을 만큼 참았다. 우리는 말하는 기계가 아니다”라며 “죽도록 일한 대가는 폐암 확진 판정이었다. 억장이 무너진다. 이대로는 못 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미향 전국학비노조 위원장은 영상을 통해 “학교급식 노동자들이 폐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해를 넘긴 임금교섭에서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 누구도 책임지려 하지 않고 있다"며 "안전한 일터를 위해 조합원 모두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기준 도내 총 8329명 중 1046명이 파업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내 학생들은 총파업으로 인한 불편을 겪고 있다.

도내 766교 중 174교는 빵이나 도시락 등 대체급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9교는 현장학습과 재량 휴업 등 학사일정을 조정한 상태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가 없도록 하고, 급식·돌봄 등의 분야에서 학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임금교섭이 원만히 타결될 수 있도록 성실하게 교섭에 임할 것이며, 파업 등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님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