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액화수소충전소 설치 공모에 선정, 110억원 투자유치 효과

[대구=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시가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을 통해 '수소 대중교통 시대' 본격화에 앞장선다.

2일 대구시에 따르면 최근 대구시는 환경부 액화 수소충전소 설치 보조사업 공모에서 대구 유곡리 버스공영차고지가 최종 선정됐다.

액화 수소충전소 조감도.(사진=에스케이이엔에스 제공)
액화 수소충전소 조감도.(사진=에스케이이엔에스 제공)

이 사업은 환경부 70억원, SK E&S(에스케이이엔에스) 40억원 등 총 110억원이 투입되며, 대구시는 충전소 부지를 제공한다.

현재 대구시는 성서, 관음, 혁신도시, 달성군 주행시험장 등 4곳의 기체 수소충전소가 있어 지역 전체 수소 차량이 약 532대인 것을 감안할 때 적지 않은 수준이다.

대구시가 액화 수소충전소 확보에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이유는 기체 수소 대비 액화 수소가 가진 많은 장점 때문이다.

먼저 액화수소는 수소를 영하 253℃ 극초저온으로 냉각해 액체 형태로 만든 것으로, 기존 기체수소에 비해 8~10배로 대용량 저장·이송이 가능하다.

따라서 버스, 트럭 등 대형 수소상용차 보급 확산과 수소차량 다양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액화수소충전소는 압축기를 사용하는 기체 수소충전소와 달리 초저온 펌프를 사용해 빠른 충전이 가능하며 충전 대기시간이 없이 즉시 다른 차량의 충전이 가능하다.

아울러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가 1/800 수준으로, 타이어 압력(3bar)보다 낮은 대기압(1bar)과 유사한 수준의 압력에서 저장·운송이 이뤄져 기체 수소 대비 운영 안전성도 매우 높다.

특히 수소버스는 1회 충전으로 약 550km 주행이 가능해 장거리 노선 운행에 적합하다.

추가 충전 없이도 대구 시내버스 1일 평균 주행거리인 280km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또 연료비가 주행거리 1km당 340원 수준으로 CNG(압축천연가스)버스, 전기버스 대비 연료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수소버스는 미세먼지 정화 효과가 있어 '움직이는 공기청정기'로 불리기도 한다.

현재 대구시에는 수소 시내버스 4대가 운영 중이며, 올해 2대 추가 도입될 계획이지만 앞으로 충전소 구축 시점과 연계해 수소 시내버스 도입이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에는 110억원 이상의 외부 민간투자 유치가 이뤄지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도 앞으로 시내버스 공영차고지에 추가 액화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해 대구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협업해 추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