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총 258억원 투입
대구성서산단 내 거점센터 조성 및 시뮬레이션 활용 중소기업 제품 개발 지원

[대구=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시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전국 12개 스마트그린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공고한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 구축·운영' 사업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사진=대구시)
대구시청 산격청사 전경.(사진=대구시)

이번 사업 선정으로 대구시는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총 258억원(국비 180억원, 시비 51억원, 구비(달서) 3억원, 경북대 24억원)을 투입해 사업 주관기관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과 공정혁신 시뮬레이션 구축.운영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대구성서산단 내에 사업수행 거점센터를 설립하고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고성능컴퓨터 등 장비를 구축해 미래차, 로봇, 지능형기계 등 지역 특화산업 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융합 제품 설계·해석, 가상검증, 시제품 제작 서비스를 지원하고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기술보급·확산도 추진한다.

지역 중소.중견 기업들은 대구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활용해 제품을 만들기 전에 제품 개발·제작·성능검증 등 전체 공정에 대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으로 성능 예측 및 검증이 가능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비싼 소프트웨어를 일일이 구매하거나 사설 업체에 의뢰 없이 센터의 지원을 통해 제품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을 할 수 있게 된다.

대구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는 설계, 해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구성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제조기업에 제품개발, 제조 최적공정, 최적개발 방안을 제시해 자동화 설계·시뮬레이션 기술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