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힘으로 시립 골프장 건설 막기 위해 1만 명 서명 운동 돌입

[충주 =뉴스프리존]조영하 기자= 충주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충주시가 추진 중인 시립골프장 건설 저지 운동에 본격 나섰다.

이 단체는 지난 31일 오후 제13차 기후위기비상행동 실천을 통해 시민들의 단합된 힘으로 시립골프장 건설을 막기 위해 성서동 차 없는 거리에서 전단을 나눠주며 시민 1만 명 서명운동을 벌였다.

충주기후위기비상행동 회원들이 지난 31일 오후 충주시 성서동 차 없는 거리에서 시립골프장 반대를 위한 시민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다.
충주기후위기비상행동 회원들이 지난 31일 오후 충주시 성서동 차 없는 거리에서 시립골프장 반대를 위한 시민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다. ⓒ 조영하 기자

앞서 12차 비상행동까지 충주시청 광장에서 매주 금요일 오전에 실시한 집회는 1차 목표인 3천여 명 서명을 마칠 때까지 성서동 거리 등 시내 일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들 회원들은 이날 인근 상인들과 오가는 시민들에게 홍보 전단을 배부하며 시립골프장 건설을 반대해야만 하는 당위성에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이 단체는 조길형 충주시장이 지난 지방선거 때 내건 공약 가운데 하나인 시립골프장 건설과 관련해 시가 타당성 용역 조사를 발주하는 것부터 문제임을 지적했다.

이 단체는 “선거공약은 근거 법령과 예산 조달을 감안해 공표해야 하는데 이런 준비도 없이 사업확정도 하지 않고 타당성 용역조사를 위해 혈세 4억 원을 낭비하고 있다”며 타당성 조사가 아닌 공약 자체 철회를 요구했다.

충주기후위기비상행동은 “공약에 대한 아무 준비계획도 없이 당선된 후에 개인의 선거공약을 검토하는데 시 예산을 쓸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또 “시립골프장은 체육복지인지 영리시업인지 분명히 목적을 규정해야 한다”면서 “영리사업이면 사업대상과 경쟁력에 문제가 많고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로 귀결될 가능성도 높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2월 21일 충주시의회가 골프장 사업계획승인 및 등록 권한을 기초자치단체에 이양하라고 한 결의에 대해서도 실현성을 떠나 의도가 불분명하니 결의를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충주기후위기비상행동 회원들이 지난 31일 오후 충주시 성서동 차 없는 거리에서 시립골프장 반대를 위한 시위을 하고 있다. ⓒ 조영하 기자

이 단체는 조 시장의 공약으로부터 불거진 골프장 건설 논란과 관련해 행정적인 절차상 문제점 지적에 이어 생태 환경적인 측면의 폐해도 우려했다.

이들은 골프장은 산림생태계 파괴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골프장을 만드는 것 자체가 환경파괴와 오염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충주는 전국에서 다섯 번째로 골프장 수가 많은 지역으로서 충북도에 등록된 14곳 외에 파3까지 합치면 18개나 된다고 했다.

이 단체는 농약 살포로 인해 골프장 주변 생태계가 파괴되는 현실을 예로 들며 그 면적이 김포시보다 넓고 태백시와 비슷하다고 했다.

게다가 골프장 한 개의 물 사용량이 1일 1천여 톤에 이르는 것을 지적하며 인근 농업지역의 식수와 농업용수 고갈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김선정 충주기후위기비상행동 상임대표는 “탄소중립 실현과 기후변화 대응에 산림의 역할은 매우 크다”면서 “앞서 2015년 대전시도 골프장 건설을 추진하다 환경단체와 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적이 있다”며 충주시의 졸속행정을 비판했다.

김 대표는 또 “먼 미래 후손들에게 생태환경 건강도시에서 살 수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주는 것이 진정한 미래비전”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