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따라 7만 378개 창출…15-64세 고용률 69.7% 달성 목표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도가 올해 9483억 원을 투입해 ‘미래로 성장하는 힘쎈 충남 일자리’ 7만여 개를 창출한다.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청)
충남도청 전경.(사진=충남도청)

도는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추진에 따라 신규 일자리 7만 378개 창출과 15-64세 고용률 69.7%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23년 일자리 대책 시행계획’을 누리집에 공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시행계획은 연초 공표한 ‘민선 8기 일자리 창출대책 종합계획’을 연차별로 구체화해 나가는 첫 번째 실천계획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 인프라 구축과 사업 발굴로 지속가능한 고용창출 기반 확보에 나선다.

목표 달성을 위한 4대 전략은 ▲힘차게 미래로 성장하는 일자리 ▲지역이 주도하는 일자리 ▲함께하는 따뜻한 일자리 ▲마음이 통하는 일자리이며, 11대 중점과제와 155개 세부과제를 마련했다.

총 사업비는 전년보다 540억 원 늘어난 9483억 원으로, 일자리 인프라 3863억 원, 직접일자리사업 3123억 원, 고용장려금 810억 원, 기업지원‧고용서비스 등에 1687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지역 주력산업의 다변화를 통한 미래형 일자리 창출과 신기술 확산, 친환경·저탄소 등 산업재편에 따른 대응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별 역사·문화·자연 등 자원 활용과 농림축산어업의 성장 지원을 통한 지역주도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노인, 경력단절여성, 장애인 등 고용취약계층의 사회참여 및 취업지원과 청년의 생애주기를 고려한 일자리 정책으로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질의 기업 발굴·연계를 통한 고용서비스 제공과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체계 구축으로, 돌봄 사각지대 해소 및 전문 일자리 창출에도 행정력을 집중한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3 충청남도 일자리 대책 시행계획’은 도 누리집과 지역고용정보 네트워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실행계획에 제시된 세부과제를 중심으로 분기별 추진실적을 점검할 것”이라며 “시군, 유관기관, 지역 일자리 전문가 등과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지역 맞춤형 일자리 대책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