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극우적 행태가 4·3 정신 모독…尹 '완전 해결' 약속도 부도"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일본의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무단 방류와 관련,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문제를 사실상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 평화기념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 평화기념관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제주 4·3 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가  임박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국책기관 연구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투기시에 요염수 속의 삼중수소가 제주해역에 유입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한다"며 "생명과 평화의 섬 제주가 원전 오염수로 가장 먼저 심각하게 훼손될 위기에 처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후쿠시마 원전 내부손상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한다"며 "오염수 투기로 우리 바다에 어떤 문제가 빚어질지 상상하기 어렵고, 특히 원전 오몀수 투기 방치로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금지 명분까지 약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를 총력을 다해서 막아야 한다"며 "태평양 국가들과 공조는 물론이고,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 문제를 의제로 끌어올려 미국의 전향적 입장을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건 국가의 제1책무"라며 "괴담 운운하며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국민 안전 수호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제주 4·3 사건 75주년을 맞아 "제주는 우리 현대사 최대 비극인 4.3의 고통을 안고 있다"면서 그런데 정부여당의 극우적 행태가 4.3 정신을 모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4·3은 김일성 지시로 촉발됐다’는 망언을 한 여당 지도부는 사과 한 마디 아직 하지 않는다. ‘4·3은 공산세력 폭동’이라 폄훼한 인사는 아직도 진실화해위원장 자리를 지키고 있다. 4·3의 완전한 해결이라던 대통령의 약속은 부도가 났다"며 "정권의 퇴행적 모습 때문에 4·3을 부정하는 극우세력들까지 활개를 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시내에 4·3은 공산 폭동이라는 현수막이 나붙고, 서북청년단을 모방한 재건서북청년단까지 등장했다고 한다"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상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역사의 법정, 진실의 심판대에 시효란 없다"며 "민주당은 반인권적 국가폭력범죄 시효 폐지 특별법의 처리를 서두르고, 4·3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또 "오영훈 지사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4·3 희생자 신원자 확인 유전자 감식에도 당 차원의 지원을 다하겠다"며 " 4·3의 명예 회복과 치유에 함께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