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좀처럼 반등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 직무수행 지지율이 4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한국갤럽이 지난 달 28∼30일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30%, 부정 평가는 60%를 기록했다. 직전 조사(3월 21∼23일)보다 긍정 평가는 4%p 떨어졌고 부정 평가는 2%p 올랐다. 긍정 평가는 지난해 11월 4주 차 조사(30%) 이후 최저치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책브리핑 갈무리

윤 대통령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했지만 그렇게 넘길 게 아니다. 지지율은 국정 수행에 대한 국민의 종합적인 채점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지율이 낮으면 국정 운영의 동력이 떨어져 국정 과제나 정책을 추진하는 데 힘이 실리기 어렵다. 지지율이 30%대가 되면 야당이 외면하기 시작하고, 20%대가 되면 관료가 말을 안 들으며, 10%대가 되면 측근들이 떨어져 나가고. 한 자릿수까지 되면 ‘무능’을 빌미로 탄핵 얘기가 나온다는 정치권의 말을 가볍게 여길 수 없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 저조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 국정 비전 제시 미흡, 잦은 말실수 등이 꼽힌다. 장·차관급과 대통령실 등 권력의 핵심 포스트에 검찰 심복들을 대거 포진시킨 건 단적 사례다. 정권의 인사·정보·금융까지 '검찰 패밀리'의 수중에 넘어갔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다. 

오죽하면 윤석열 대통령 조언그룹 인사 중 한 명인 신평 변호사가 이례적으로 윤 대통령이 잘못된 길을 걷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내년 총선은 보나 마나라고 비판하겠는가. 신 변호사는 △윤 대통령이 보수만 챙기고 있다 △지나치게 검찰 출신 인사들만 중용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국민이 "윤 대통령에게서 등을 돌리고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특히 신 변호사가 선거는 보수·중간층·진보의 3 : 4 : 3 판으로 중도층의 마음을 누가 더 얻느냐, 대부분의 유권자가 거주하는 수도권 표심이 승패를 결정하는데 윤석열 정부는 과도하게 자기 지지층을 향한 구애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윤 대통령이 대구 서문시장을 네 번이나 방문한 게 잘 말해주고 있다. 

대통령실이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윤석열 대통령이 지역경제 발전과 내수 경기 활성화에 몸소 나서겠다며 취임 후 처음으로 주말에 남도를 동서로 횡단한 건 긍정 평가한다. 이번 방문이 호남과 대구·경북(TK), 부산·경남(PK) 그리고 MZ 세대 민심을 두루 고려해 치밀하게 준비된 것으로 보이는 만큼 한일 외교 및 근로시간 유연화 논란 등으로 하락한 국정 지지도 반등에 보탬이 될 지 주목된다.

무엇보다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가장 큰 이유는 검찰을 위한 '검찰 정부'를 만들어왔다는 게 다수 언론의 분석이고 보면 귀 담아 들어야 한다. 설상가상 대통령실에서 검사 출신 수십 명을 총선에 공천, 당선시켜 윤 정부의 전위대로 삼는다는 말이 파다하게 퍼져있다. 불에 기름을 들이 붓는 일로서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

윤 대통령은 이젠 ‘상명하복·동일체’라는 ‘검사 티’를 벗고, 국정 리더십 변화를 기해야 한다. 전문성·도덕성을 갖춘 인재를 널리 구해 대통령실과 국무위원을 대폭 물갈이하고, ‘윤핵관’을 멀리하길 바란다. 

최고지도자의 지도력은 나라의 명운을 좌우한다. 리더십, 곧 통치력의 중요성이다. 지도력 발휘의 첫 출발은 통합을 위한 포용이다. 이는 사람쓰기로 구체화된다. 그래서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했다. 세상만사 사람이 가치를 창출한다. 그 가운데 좋은 인재가 현실의 난관을 타개하고 미래를 이끌어 가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다. 국민통합형 인사를 통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를 높여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