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최근 10년간 저연차 MZ 세대 공무원의 의원면직률이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공직사회 안정성 유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으로 나타났다.

10일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옥재은 의원(중구2, 국민의힘)실 자료에 따르면 공무원 임용 후 5년 이내 의원면직률 통계를 보면 19년에는 4.7%였으나, 22년에는 8.6%로 최근 4년간 공무원을 그만둔 비율이 2배가량 늘어났다.

또한 10년간 공무원 시험 경쟁률도 급격히 하락하여 13년 84 대 1에서 최근 22년에는 22 대 1로 경쟁률이 4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옥재은 의원(중구2, 국민의힘)
옥재은 의원(중구2, 국민의힘)

이에 옥 의원은 “각고의 노력으로 공직사회에 입문하였으나, 직계상사와의 갈등, 극성 민원인 응대, 취약한 공무수행 환경 등으로 젊은 세대들의 공무원 입사 후 퇴직이 늘어나고 있다”며, “퇴직을 젊은 세대 탓으로만 돌릴 것이 아니라 특별휴가 등 사기진작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경직된 공직사회 문화 전반의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서울시 및 25개 자치구에서도 장기재직특별휴가 등을 통해 사기진작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옥 의원에 따르면 장기재직특별휴가의 산정 기간‧일수가 서울시 및 각 구별마다 달라 다분히 차별적이라고 지적했다.

옥 의원에 따르면 서울의 25개 구 중 15개 구는 5년 이상 근무하면 특별휴가를 주지만, 10개 구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에 따르면 신규 임용된 공무원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서울시를 비롯 중구 등 각 자치구 공무원 복무 조례의 개정 등을 통해 특별휴가 규정을 차별 없이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해석이다.

옥 의원은 “물론 공무원 정원을 늘려 많이 뽑았던 시기와 대비했을 때 면직률이 상승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16년과 17년의 통계를 보면 17년도 신규임용자 수가 전년도에 비해 1,106명이나 감소했으나 면직률은 전년도에 비해 1% 정도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옥재은 의원은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서울의 공공재를 최전선에서 다루고 있는 공무원들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며 “젊은 세대 공무원의 빠져나감은 경직되어 있는 공무원 사회를 꼬집는 사회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옥 의원은 “우수한 MZ 세대 공무원의 이탈을 막고 서울시민에 대한 안정적이고 수준 높은 대민 서비스를 위해서는 자치단체별로 차별 없는 특별휴가, 공정한 평가, 공무수행하기에 효율적 환경, 선진화된 조직문화 도입 등의 노력 필요하다”고도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