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4월 11일 (짜장면을 먹는 날)은 "밸런타인, 화이트데이, 블랙데이 이런 거 많이 따지지만, 4월 11일 임시정부 수립일로 3ㆍ1 운동의 정신을 계승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역사적 의의를 기리고, 독립운동사를 통해 민족 공동체 의식을 확립해 통일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만든 국가기념일이다. 중국 상하이에서 임시정부가 수립된 날인 1919년 4월 11일을 말한다. 이날은 임시정부의 설립 주체인 임시의정원이 1919년 4월 10일 밤 10시부터 10개조로 이루어진 《대한민국임시헌장》을 철야 심의한 후, 4월 11일 오전 국무총리를 수반으로 하는 헌법을 제정ㆍ발포하고 국호(國號)를 '대한민국'으로 정해 임시정부를 수립한 날이다.

1987년 민주 헌법으로 개헌하면서 우리의 헌법 전문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되어 있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헌법 전문의 내용은 이미 제헌헌법에서부터 명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기념식장에 대통령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4.3 추념식에 이어 중요한 국가 기념일에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는 건국절 논란과도 맥을 같이 하는 부분이다.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기념하자는 뉴라이트의 주장을 현 정부가 받아들이고 있는 셈이다.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하면서 8.15 건국절을 말하는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일제에 맞서 싸워왔던 독립지사들의 독립 전쟁 역사가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고 건국절을 말하는 것은 일제가 조선반도는 애초부터 자신들이 지배했던 땅이라는 억지 주장과 같은 출발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두 말할 필요도 없는 주권국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행보를 보면 식민지국가의 총독이 아닌가라는 의심이 들 정도의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대통령실의 회의 내용을 도청한 미국에 대해 한마디 항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한미동맹이 훼손될까 전전긍긍하는가 하면, 일본에는 매국적이고 굴욕적인 협상으로 ‘일본의 국익이 한국의 국익이다’라는 망발을 해대고 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쳐가며 싸워왔던 선열들이 지하에서 통곡할 일이다. 이제는 대한민국 외교의 가장 큰 리스크가 대통령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국민이 없을 만큼 한심한 나라로 가는 중이다.

한편 이승만은 4.19혁명에 의해 최초로 쫓겨난 대통령이면서 임시정부에 의해 최초로 탄핵된 대통령이기도 하다. 임시정부 인사들은 당시 이승만이 주장한 국제연맹 위임통치안에 반발해 그가 상해 임시정부에서 직접 직책을 수행하지 않았다는 사실과 함께 임시의정원 결의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행동했다는 사실을 들어 그에 대한 탄핵안을 통과시킨바 있다. 1925년 3월의 일이었다. [사진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