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아무 일 아닌 듯 축소…선의면 불법도청 해도 되나"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에 대해 "아무리 혈맹이라도, 주권국으로서 국가기밀 도청에는 엄중히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힜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힜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도청 당사국이 인정하는 것 봤나. 그런데 왜 도청당한 우리가 먼저 나서 미국과 의견이 일치한다며 감추기에 급급한 것이냐"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공개된 정보의 상당 부분이 사실과 다르다'라고 해명했다"라며 "뒤집어 말하면 최소한 ‘일부는 맞다’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그는 "심지어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미국이 악의를 갖고 했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밝혔는데, 선의면 동맹국 대상으로 불법 도청을 해도 된단 말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 대통령실은 도청을 아무 일 아닌 듯 축소하려고만 한다"며 "유출된 문건에 따르면 미국은 엄연히 도청 당사국"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런 식이면 중국, 북한 등한테도 언제라도 뚫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인데도, 대통령실은 이를 점검하고 수습에 힘쓰겠다는 답 대신, 또다시 ‘괴담’, ‘자해행위’로 몰아가며 상황을 모면하려고 한다"며 "국가안보실이 뚫린 사실도 경악할 일이지만, 아무것도 설명 않고 말로만 완벽하다면서 정치적 공세만 퍼붓고 있으니 국민이 더 분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실은 이번 사태에 대한 진실 규명과 더불어 철저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미국에 엄중히 항의하고 국민이 이해할 만한 해명과 조치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렇게 하는 것이 70년 동맹을 굳건히 하는 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며 "대통령실은 화살을 엉뚱한 곳에 돌리지 말고, 이번 사태를 바로잡으면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국익을 확실히 확보하는 데 온 힘을 쏟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