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재난지역' 선포

[ 강원=뉴스프리존]최정훈 기자= 지난 12일 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강원도 강릉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피해 주민이 신속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 복구지원에 만전을 기하라"고 윤석열 대통령이 지시했다고 대통령 대변인실은 밝혔다.

한편,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은 축구장 530개 면적에 달하는 379ha에 피해를 입혔고, 주택과 펜션등 시설물은 120여곳이 불에 탔다.

이번 산불의 원인으로 꼽히는 건조한 날씨와 태풍 같은 위력의 강풍, 역시 기후 변화와 무관하지 않았다. 점점 심해지는 산불 피해를 줄이려면, 기후 변화에 맞는 예방과 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번 불로 사망자 1명을 포함 16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으며, 600여명은 긴급대피했다고 알려졌다.

현재 피해액조차 가늠하기 힘든 상황으로 금융권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의 종합금융지원과 구호 물품 전달이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관련하여 강릉지역 화재 현장, 최초 발화지점으로부터 동쪽으로 약 1.5킬로미터 떨어진 지점을 살펴보니 소나무가 머리끝까지 까맣게 타버렸다.

이날 더욱이 시속 100킬로미터에 달하는 태풍급 바람으로 땅을 태우며 번져가던 산불이 나무를 집어삼킨 것.

이번 불로 거침없던 산불을 멈춰 세운 것은 결국 바다였다. 바다를 향해 빠르게 달리던 불은 해안가의 숙박시설과 소나무 숲을 모조리 태운 뒤에 동해 바다를 만나 더 이상 태울 게 없어진 뒤에서야 가까스로 멈춰 섰다.

▶ 매년 봄 되풀이되는 동해안 지역의 산불

지난 3년전 2019년에는 속초·고성과 강릉·동해에 동시에 대형 산불이 났고, 2022년에는 역대 최악의 산불이 울진과 삼척을 덮쳤다.

이뿐만이 아니였다. 세금을 들여 헬리콥터를 마련해도 강한 바람이 불면 무용지물로 결국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이와같은 막대한 인명이나 재산피해를 막으려면 산불 우려 지역 마을에 소방설비 확충이 시급하며, 산불이 민가로 쉽게 번지지 않도록 이격 거리를 두는 것도 필요하다.

이번 불로 소나무 숲 바로 옆에 있던 집은 불에 타서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가 됐지만, 반면에 맞은편에 있는 다른 집은 소나무 숲과 거리를 띄운 상태에서 지어졌기 때문에 불길을 피할 수 있었다.

집을 어떤 형태로 짓느냐도 문제이다. 산불 발생 인접 시설물 중 숲에 가까울 수록 피해를 입을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기후변화로 갈수록 잦아지고 대형화되는 산불에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지금보다 더 값비싼 대가를 치러야 할지 우려가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