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노력에도 쿠팡 함양물류센터 건립 무산
함양군 4년간 공들인 유치 노력에도 쿠팡측 사업 철회 통보
향후 투자선도지구 지정 등 박차 가해 우량기업 유치에 매진

[경남=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 함양군은 지난 4년여간 매진해 온 쿠팡 함양물류센터 건립이 쿠팡 측의 사업 철회 통보로 인해 무산됐다고 전했다.

쿠팡 물류센터는 함양군 신관리 3번지 일대에 부지면적 18만4175㎡ 총사업비 720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7만5710㎡ 규모로 물류센터를 조성, 300명 이상의 신규 채용이 기대되는 등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함양군이 쿠팡 물류센터 건립을 위해 지속적으로 공을 들여왔다.

함양군청전경
함양군청 전경./뉴스프리존DB

이는 남부내륙의 중심지이며 광주-대구고속도로와 통영-대전고속도로, 개통 예정인 함양-울산고속도로 등 교통망을 갖춘 함양군에 쿠팡에서 자체 개발한 물류 프로그램과 인공지능(AI), 첨단 물류장비 등을 도입해 남부권의 물류허브 역할의 전초 기지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됐었다.

지난 2019년 4월 경상남도와 함양군, 쿠팡과의 투자협약을 체결한 후 사업부지에 대한 환매권을 해소하고, 2020년 11월 쿠팡과 함양군간 재투자협약을 체결하는데 2년여라는 많은 시간을 소요하면서도 군은 쿠팡 물류센터 건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

그간 함양군은 물류센터 조기 착공을 위해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신속한 인허가 처리를 위한 관계 기관과의 협의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했으며, 물류센터 운영에 필요한 신규인력 양성을 위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향후 운영에 대비한 지원책도 착실하게 준비해 왔다.

특히 쿠팡물류센터 투자 특별지원 보조금 확보를 위해 진병영 군수가 직접 도지사를 만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하고, 적극적 기업유치를 위해 군에서는 함양군 기업유치 특별지원 관련조례 개정 등 행·재정적 지원을 위한 절차를 꾸준히 이행해 왔다.

또한 쿠팡 물류센터 조기착공, 투자선도지구의 조속한 지정과 더불어 광주-대구간 간선철도망 확보로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기 위해 진병영 군수는 경남도, 중앙부처와 긴밀한 행정협의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등 남부내륙 물류거점 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큰 포부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노력과 쿠팡과의 지속적인 협의에도 불구하고 쿠팡은 함양군에 사업 철회를 통보했으며,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함양군이 투자협약 합의사항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건립계획 철회 이유를 전한 것에 대해 투자협약서에 따른 모든 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하며 물류센터 조기 착공을 기다려 온 함양군으로서는 당혹스러운 입장이다.

함양군 관계자는 “쿠팡물류센터 건립 철회 통보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공유재산 매매계약서에 따른 해당 부지의 환수조치 등 후속대책 마련과 함께 투자선도지구 선정부지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고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을 잇는 물류거점도시로서의 함양의 경쟁력은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앞으로 함양이 가진 잇점을 살려 더욱 우량기업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