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7년 연속∙곶감 7회 수상,,,명품 딸기∙곶감 명성 이어가

[경남=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 지리산 명품 산청딸기와 지리산 명품 산청곶감이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차지했다.

18일 이승화 군수를 비롯한 산청군 공무원이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지리산 산청 딸기∙곶감이 대상에 선정돼, 시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산청군)
18일 이승화 군수를 비롯한 산청군 공무원이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지리산 산청 딸기∙곶감이 대상에 선정돼, 시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산청군)

서울 신라호텔에서 18일 열린 ‘202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산청딸기와 산청곶감이 지방자치단체 지역특산물 대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로써 산청딸기는 7년 연속(2008년부터 총 8회), 산청곶감은 2016년부터 총 7차례 선정돼, 명실상부 전국 최고 명성을 이어갔다. 올해까지 7년 연속 대표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산청딸기는 800여 농가에서 연간 1300억원의 고소득을 올리고 있는 효자작물이다.

산청군은 예부터 경호강, 덕천강, 양천강 3대강에 의해 형성된 충적토와 지리산에서 불어오는 골바람으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기후 조건을 갖춰, 저온성 작물인 딸기 재배에 안성맞춤이다.

11월부터 생산되는 산청딸기는 타 지역에 비해 익는 기간이 1~2일 정도 더 소요돼, 당도가 높고 과육이 단단해 저장성이 뛰어나 오래 유지되는 신선함으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또 딸기 재배시설 현대화 사업과 신기술 보급 등 고품질 딸기 생산 사업을 추진하고 딸기 홍보 행사를 개최하는 등 소비자의 인지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차지는 산청딸기모습  산청군
2017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차지는 산청딸기모습 산청군

올해로 모두 7번의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산청곶감은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과일로 선정된 산청고종시를 원료감으로 생산하고 있다.

특히 곶감분야 전국 최초로 지리적 표시등록(2006년 6월9일 산림청 제3호)을 완료하고, 생산시설의 현대화 지원을 통해 소비자들이 믿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곶감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1300여 농가에서 연간 2700여t을 생산, 400억원 규모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산청곶감은 지리산 기슭의 맑은 공기와 청정한 물의 영향으로 높은 당도와 차진식감을 자랑한다.

자연조건을 활용한 가공기술의 발달로 다른 주산지에 비해 비타민C의 함유량이 2배~20배 정도 많아 겨울철 으뜸 간식으로 손꼽힌다. 

또 지리산산청곶감작목연합회와 해마다 우수한 품질의 산청곶감을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지리산산청곶감축제’를 개최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꾀하고 있다.

도넛모양 산청곶감 이미지 모습
도넛모양 산청곶감./뉴스프리존DB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8년 연속 축제경제부문 대상을 수상한 지리산산청곶감축제는 소비자들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기획해 축제장을 찾은 전국의 관광객들에게 산청곶감의 대외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산청딸기와 산청곶감이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된 것은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해온 농업인들의 열정이 일궈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딸기∙곶감산업의 선두주자로 이미지를 제고하고 전국 제일의 맛과 품질로 명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