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뉴스프리존]최정훈기자= 강원도는 한국식품연구원 유치 위해 연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라고 26일 발혔다.

이는 강원도의 역점 정책으로 2025년부터 본격적인 연어 대량생산이 예상됨에 따라 연어식품 가공공정 개발, 바이오소재 원천기술 연구 등을 위해 한국식품연구원 강원지역조직 설치는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강원도, 대서양연어 수정란·부화어 관리 방법 특허 출원
강원도, 대서양연어 수정란·부화어 관리 방법 특허 출원

다만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지역조직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2년 이상 시범사업을 수행한 후 전문기관의 타당성 평가를 거쳐야 하므로 강원도는 2026년 12월 설치를 목표로 하여 금년부터 2025년까지 연어식품 스마트가공 기술개발, 바이오소재 원천기술 및 대량생산 연구 등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수행하는 시범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수출형 블루푸드산업을 국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연어, 굴, 전복 등을 수출 1억불 클럽 품목으로 선정하고 있으나 강원도는 해양수산식품분야 전문 정부출연 연구조직이 없어 실용·실증 연구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

또한, 강원도환동해본부장(최성균)은“한국식품연구원 강원지역조직을 유치하여 도내 해양수산식품산업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수출형 블루푸드 산업 개척을 통해 강원도를 해양수산식품산업의 메카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