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주기 외교 시즌2…국익 지키지 못한 외교란 설 자리 없어"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아낌없이 퍼주는 글로벌 호갱 외교라는 참으로 굴욕적 상황을 맞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민주당이 하지 말아야 할 일 3가지, 해야 할 일 3가지를 말씀드렸는데 단 한 개도 지켜지지 못한 것 같다. 우려했던 대로 퍼주기 외교 시즌2로 끝나버리고 말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핵심 의제인 IRA(인플레이션감축법), 반도체지원법에 대해선 우리 산업, 기업을 전혀 지켜내지 못했다고 할 수밖에 없다"며 "미국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에 대해서도 사과 요구는커녕 그런 일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황당무계한 입장을 낸 것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사과와 요구는 커녕 아예 면죄부를 주고 앞으로 계속해도 아무런 상관없단 태도를 보여 준 것인데 대한민국 주권을 포기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우크라이나와 대만 문제도 매우 큰 불씨를 남기고 말았다"며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나라를 위해서 반드시 해야할 일은 못하고, 감당하지 못할 청구서만 끌어안고 핵주권 문제를 포기해 많은 부분에서 감당 못할 양보를 하고 말았던 것 같다"고 혹평했다.

또 "치열한 외교전장에서 국익을 지키지 못한 외교란 설 자리가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중국 수출 급감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는 충격적 수준 적자를 내고 말았고, 러시아에선 현대자동차 공장 전면 철수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무능한 진영 외교의 결과 대한민국 경제가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국민이 치러야 할 민생 고통이 참으로 걱정된다"며 "더 이상 실기하지 말고 국익과 국민, 나라의 미래를 위해 국민이 맡긴 권한을 제대로 행사해 주길 재차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