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관리 부실로 길거리 나앉게 생겨
충주시, 대책마련 없이 안전 명분삼아 2일부터 폐쇄 조치

[ 충북=뉴스프리존]조영하 기자=54년된 충주중앙어울림시장이 충주시의 안이한 판단으로 인해 2일부터 잠정 폐쇄 조치돼 상인들은 쫓겨날 처지에 놓였다.

충주시가 지난 3월부터 실시한 정밀안전진단 결과 E등급 판정을 받아 건물을 폐쇄하고 상인들을 퇴거 시켜야하기 때문이다.

E등급 판정을 받은 시설물의 경우  '시특법'상 즉각 건물을 폐쇄 조치하고 보강 또는 개축해야만 된다.
이로 인해 가뜩이나 불황 가운데 한푼 벌기위해 애 쓰던 상인들은 아무런 잘못도 없이 생계를 잃기 직전이라 반발이 크다.

시의 폐쇄 조치에 따라 5월 16일까지 점포를 비워야 할 처지인 상인들은 최소한 수개월 이상 딴곳에서 영업을 하던지 쉴 수밖에 없다.

충주중앙어울림시장이 5월 2일부터 폐쇄 조치된다. 이 때문에 주말인데도 평소와는 달리 텅 비워 있다.   (사진 조영하 기자)
충주중앙어울림시장이 5월 2일부터 폐쇄 조치된다. 이 때문에 주말인데도 평소와는 달리 텅 비워 있다. (사진 조영하 기자)

하지만 이 건물의 실질적인 소유자이자 관리주체인 충주시는 대책 마련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전국적으로 이런 경우가 드물어 일정 기간 영업 중단으로 인한 손실 등 피해보상에 대한 마땅한 사례가 없어 법률검토에 애를 먹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해당 시장 건물이 너무 오래돼 노후됐고, 이곳이 문화재 보호 5구역인 것을 감안할때 충주시가 벌써부터 대책을 마련했어야 했지만 충주시는 그동안 어떠한 준비도 없이 손을 놓고 있었다.

충주시와 충주중앙어울림시장 상인 등에 따르면 지난 2018년 부터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시특법)'에 의해 6개월마다 연 2회에 걸쳐 정기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 건물은 관련 법에 따라 3종 시설물에 해당돼 정기안전점검때는 육안으로만 살펴본 결과 수년 간 C등급 판정을 이어 왔다.

그러다가 지난해 하반기 점검때는 기둥이 균열된 것이 육안으로 보여 올해 3월 처음으로 건물 전체의 3분의 1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했다.

진단 결과 기둥에 우수관이 15개가 매립된 것 등을 확인했고, 기타 건물 위험 정도가 심해 D등급을 거치지 않고 바로 E등급 판정을 받았다.

구조안전업체 측 관계자는 '기둥 하나만 깨져도 E 등급 판정을 내린 적이 있다'고 했다. 충주중앙어울림시장의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었다는 얘기다. 수년 동안 C 등급 판정을 받아온 결과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이유이다.

이에 따라 충주시는 부시장을 팀장으로 경제기업과와 안전총괄과 등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TF팀을 구성해 본격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우선 시는 2일부터 시설물 사용금지 및 위험 표지판 설치, 이주상인 퇴거명령 등을 실시해 5월 16일까지 점포를 전부 비울 계획이다.

그러나 현재 중앙어울림시장에서 성행 중인 53개 점포내 82명의 상인들 반발도 만만치 않아 충주시와 상인들의 마찰이 예상된다.

이미 지난 27일 열린 주민설명회때 참석한 40여명의 상인 대부분은 "충주시가 납득할만한 대안을 내놓기전에는 한발도 움직이지 않겠다"고 강경입장을 표하는 등 마찰의 조짐이 일고 있다.

실제 이들의 반발 움직임은 당일 주민설명회를 파행으로 끝낼 만큼 리더 상인의 말 한마디에 일사분란하게 집단행동 양상을 보여 물리적 충돌까지 우려되고 있다.

충주중앙어울림시장 상인 A모씨는 "E등급 판정을 내릴 쓸모없는 건물에 왜 그동안 수십 억원 들여 화장실과 주차장 시설을 했느냐"며 'C등급에서 E등급으로 판정한 것도 신뢰키 힘들고 완전히 급조된 것같다"며 울분을 토로했다.

또 다른 상인 B모씨는 "시장 건물에 있어도 붕괴돼 죽는거나 나와서 장사할 수 없어 죽는거나 매한가지인데 절대 비워 줄 수없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충주시 경제기업과 관계자는 "일단 폐쇄 조치 후 상인들이 전부 퇴거하면 관련 절차에 따라 전체 건물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할 계획" 이며 "수개월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결과에 따라 건물 사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 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또 "상인회를 중심으로 의견이 모아지면 다른 점포 임대, 영업 손실에 따른 보상 등을 관련 법에 따라 빠른 시일내 대책을 마련해 최대한 지원을 할 계획 "이라고 부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