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자·반사이익만으로 선거에서 이길 수 없어"
"전세 사기는 사회적 재난…정부 태도 전환 촉구"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올해 민주당의 방향과 목표는 확장적 통합이다. 확장하고 통합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담대한 변화와 견고한 통합은 민주당을 향한 국민의 절실한 요구이자 다짐이다. 반드시 응답하겠다는 민주당의 다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담대한 변화와 견고한 통합으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대한민국의 긍지를 회복하겠다"면서 "나라와 국민께 도움되는 일을 찾고 또 찾고 걸어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지지자들만으로 선거에서 이길 수 없고, 반사이익만으로도 이길 수 없다"며 "우리 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했거나 지지를 유보하고 있는 온건 개혁성향의 국민까지 모셔올 수 있는 확장적 통합의 비전을 준비하고 일상적으로 발표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동절인 어제 국민께 말씀드린 맞벌이 학부모를 위한 주 4일제 추진이 그 예"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은 확장성의 싸움이 될 것이다. 확장성은 유능함에서 나온다. 유능함은 정책에서 비롯된다"며 "확장성의 관건은 가치와 비전과 정책이다. 특히 경제 정책에서 국민의 신뢰를 받는 민주당이 되겠다"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역시 경제도 민주당이라는 그런 국민들의 평가를 얻도록 노력하겠다"며 "민주당의 가치를 바탕으로 더 큰 민주당으로 확장하도록 원내대표단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전세 사기 대책과 관련해서는 "전세사기는 결코 피해자 여러분의 잘못이 아니다. 민주당은 전세 사기를 개인의 불운이 아닌 사회적 약자들의 사회적 재난으로 규정한다"며 "정부의 태도 전환을 촉구한다. 사각지대를 방치하지 말기를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구제의 사각지대를 남겨서 피해자들을 또 한번 절망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정치권은 매번 사람이 잔혹하게 세상을 등진뒤에야 답을 내놓는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창호법, 김용균법, 민식이법, 정인이법 등 사회적 이목이 집중된 피해자의 이름이 붙여진 법이 만들어진 과정은 참으로 슬펐다"며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 이제 다른 정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1분이 피해자분들에게는 하루와도 같다. 피해자들의 고통을 생각한다면 허비할 시간이 없다"며 "사회적 재난 앞에 정치적 입장이 다를 수 없다. 전세사기 지원대책은 가장 쉽게 합의할 수 있는 여야 대책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세사기 피해지원 대책을 정치복원의 시작점으로 삼기를 여당과 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