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김성우 기자=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5월 가정의 달과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 교통안전 실태 조사와 교통사고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1430명과 학부모 1259명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최근 5년간(2018~2022년)의 어린이 교통사고 피해 11만 1530건을 분석했다.

어린이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착용에 대한 조사 결과, 안전벨트를 착용한다는 응답률은 초등학교 저학년 77.2%, 고학년 68.8%로 나타났다. 고학년 어린이의 12% 이상이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6학년 어린이는 17.6%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차량 출발 전 부모가 자녀의 안전벨트 착용을 확인하는지에 대해 어린이와 학부모에게 각각 조사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부모는 83.4%가 자녀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확인한다고 답하였으나, 어린이는 61.6%만이 부모님이 본인의 안전벨트를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사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안전벨트 착용이 위험한 상황에서 심각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차량이 전복, 전도, 추락하는 큰 사고에서도 안전벨트를 착용한 어린이가 경상 피해에 그치는 경우가 93.6%로 나타났다.

어린이가 바라본 부모의 운전 행태와 부모 스스로 인식하는 운전 행태에 대해 각각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모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자녀가 보았을 때, 부모가 더 위험하게 운전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다.

과속 운전과 관련해서는 초등학생들은 20%가 부모님이 가끔(보통) 과속하고, 5%가 과속을 자주 한다고 답했다. 또 초등학생의 응답에서는 운전 중 스마트폰 동영상 시청과 손으로 들고 통화하는 등의 사용에 대해 각각 5.1%, 3.9%가 부모님이 자주 사용한다고 답하였으나, 부모의 응답에서는 사용한다는 비율이 1% 미만으로 나타닜다.

어린이 대상으로 부모님과 같이 차를 타고 가던 중 사고가 났거나 사고가 날 뻔한 경험(아차사고)에 대해 물었을 때, 부모님이 과속을 하지 않는다고 답변한 어린이의 경우에는 33.2%만이 아차사고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나, 부모님이 과속을 한다고 응답한 어린이는 52.4%가 아차사고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데이터에서 어린이(0세~만12세) 교통사고 중상 이상(중상, 사망) 피해건수를 월별로 비교한 결과, 5월 교통사고 피해는 연평균 대비 1.4배로 연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봄철 어린이들의 외부 활동이 증가하고, 가정의 달 영향으로 차량 통행이 늘어나기 때문으로 현대해상 측은 분석했다.

5월에는 주말 어린이 교통사고 피해도 증가하였는데, 5월의 평일 대비 주말 피해건수는 약 2배로, 겨울철과 비교하여 5월의 주말 일평균 피해건수 36.9% 증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