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복원 후 민생경제 여·야·정 상설협의체 가동해야"
"한일 관계가 미일 동맹의 하부구조로 국익 훼손하면 안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정치 복원의 첫 출발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대화에 나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에게 제언드린다. 정치 복원에 과감하게 나서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 자체만으로도 국민을 안심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한미 정상외교, 한일 정상외교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부터 갖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그리고 정치 복원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하는 조치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대화 복원 선언 이후 이른 시일 안에 민생경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적 과제와 시급한 민생경제만큼은 여야가 긴밀하게 속도감 있게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많은 국민들이 정치복원, 나아가 민생 회복을 위한 노력에 박수를 보내줄 것이라 믿는다"며 "일각의 우려에도 일본 총리를 만나는 것처럼 일각의 우려가 있더라도 야당 대표를 만나는 날이 곧 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미래 지향형 한일관계는 돌아오지 않는 메아리로는 달성될 수 없다"며 "김대중-오부치 선언과 어제의 한일 정상외교가 다른 것은 대한민국의 국익과 대한민국 국민 동의와 대한민국 국민 자긍심이 그때에 비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은 과거사 인식 문제는 진정성을 갖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지만 일본 총리의 진정성 있는 사죄와 발언이 있다고 믿는 국민은 없다"며 "사과를 요구해서가 아니라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일본이 진정성 있게 나와야 메아리 있는 미래지향의 한일관계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과거사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후쿠시마 오염수 투입의 전면 철회,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강력한 경고, 어떤 것도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국민들은 몹시 당황스러워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 노선은 '선 양보 조치, 후 호응 기대'라는 것인데, 일본은 통 큰 양보보다는 자구 하나하나의 의미를 따지는 문화를 갖고 있는 나라"라며 "유의해야 할 대목"이라고 했다.

이어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한일 관계를 개선하자는 데 반대하는 국민들은 안 계실 것"이라며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 관계를 균형있게 관리하지 못한다면 그건 전체적으로 국가 이익을 훼손하는 게 될 것이란 국민 우려가 크다는 점도 잊지 말기 바란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일 관계는 한미일 세 나라가 평등한 동반자 관계 속에서 서로 상생 발전하는 관계로 가야 한다"며 "한일 관계가 미일 동맹의 하부구조거나 한미 관계 또는 한일 관계가 전체적인 한국의 국익을 훼손하는 과정 속에서 진행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선도 국가 국격과 국민 긍지를 살릴 수 있는 외교를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