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군과 신속지원군’ 대충돌 

지난달 4월 15일부터 북아프리카 수단에서 정규군과 아랍계 민병대 신속지원군(RSF)간 유혈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무력 충돌이 수단 전역으로 번지며 수도 ‘하르툼’을 비롯한 곳곳에서 약탈을 비롯해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는 혼란상이 계속되고 있다. 수도가 폭격당하고 병원과 시장이 불타고 거리에 시체가 뒹굴고 있다. 주요 도시 인프라가 파괴됐고, 많은 가정에 수도와 전기 공급이 끊겼다.

수단 하르툼서 피어오르는 연기구름= 지난 1일(현지시간) 수단 수도 하르툼 시내에서 검은 연기구름이 피어오르고 있다. 수단에서는 정부군과 준군사조직(RSF)이 지난 15일부터 무력 충돌해 지금까지 사망자가 5백명을 넘어섰다.
수단 하르툼서 피어오르는 연기구름= 지난 1일(현지시간) 수단 수도 하르툼 시내에서 검은 연기구름이 피어오르고 있다. 수단에서는 정부군과 준군사조직(RSF)이 무력 충돌하고있다.

이와 함께 수많은 피난민 가족들이 버스와 트럭을 타고 남수단, 이집트, 차드 등 국경과 가까운 이웃 나라들로 피신하고 있다. 현재 피난민 캠프 14개가 운영 중이며, 구호단체는 피난민들을 위한 물과 위생용품, 여성들과 아이들에 대한 긴급 보호를 국제사회에 요청하고 있다.

또한 수단 군벌 간 무력 충돌이 계속된 가운데, 치안이 극도로 악화하자, 한국을 위시 미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등은 재외국민 철수를 위해 군 수송기와 관련 병력을 급파하여 외교관과 민간인을 속속 탈출시켰다. 유엔 등에 따르면, 수단 내전이 4주째 이어지면서 이번 사태로 최소 550명이 숨지고 5000여 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무려 33만 명 이상의 난민이 발생했다.

‘권력 다툼’ 이젠 ‘내전 양상’  

현재 유혈충돌은 북아프리카 수단 정부군과 신속지원군(RSF) 지도부 내 치열한 권력 다툼이 파벌 간 무력 충돌로 확대돼 초래된 것이다. 2019년 독재자 오마르 알바시르의 30년 철권통치가 막을 내린 뒤, 거듭된 쿠데타로 혼란을 겪어온 수단에서 준군사조직인 신속지원군(RSF)이 반란을 일으킨 것이다.

수단 수도 하르툼 거리에 배치된 정부군 탱크
수단 수도 하르툼 거리에 배치된 정부군 탱크

2021년 10월 쿠데타로 과도정부를 무너뜨리고 집권한 군부 지도자 ‘부르한(Burhan) 장군’과 쿠데타를 지원했던 RSF의 ‘함단 다갈로’(Hamdan Dagalo)는, RSF를 정부군에 통합시키는 문제로 갈등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야권과 민정이양 협상을 진행해온 부르한 장군 측은 2년 안에 통합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다갈로 측은 통합 기간으로 10년을 제시했다.

앞서 2019년 쿠데타로 전복된 당시 알바시르 장권은 2013년 4월 ‘다르푸르와 남코르도판(South kordofan), 블루나일(blue nile)주’ 등의 무장세력이 ‘수단혁명전선’을 결성해 공격을 감행하자, 이를 진압하기 위해 같은 해 8월 RSF를 출범시켰다. RSF는 다르푸르의 무장세력 진압은 물론 민주화 시위 국면에서도 군부를 지원하며 학살과 방화, 성폭행 등 잔혹 행위로 악명을 떨쳤다.  

아랍계 베두인 부족 리지가트 출신의 모하메드 함단 다갈로 장군이 이끄는 RSF는 초기 대략 5천~6천명 선의 병력으로 출범했지만, 이후 급속도로 세력을 키워 현재는 병력이 10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수단에서 벌어진 무력충돌이 국제적으로 많은 경종을 울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수단의 집안싸움에 주변국까지 가세하면서 이번 무력충돌 사태는 끝이 보이지 않을 만큼 심각하다. 

수단-이집트 국경에 있는 검문소에 피란민을 태운 버스가 몰려 있는 모습
수단-이집트 국경에 있는 검문소에 피란민을 태운 버스가 몰려 있는 모습

수단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알제리, DR콩고(콩고 민주공화국)에 이어 세 번째로 넓은 나라이자 세계에서 16번째로 넓은 나라이다. 수단은 분리 독립한 남쪽에 접한 남수단 때문에 북수단으로 불리기도 한다. 

북쪽에는 이집트, 동쪽에 에리트레아(Eritrea)와 에티오피아, 남서쪽에 중앙아프리카 공화국(Centrafricaine), 남쪽에 남수단(South Sudan), 서쪽에 차드(Chad)와 북서쪽에 리비아를 접경하고 있다. 동북쪽의 일부 지역만 홍해에 접경해 있으며, 홍해 건너편에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있다. 백나일(White Nile)강과 청나일(Blue Nile)강이 수단에서 합류하여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인 나일(Nile) 강을 이루어 이집트와 지중해를 향해 흘러간다. 

이처럼, 수단은 아프리카에서 3번째로 큰 국가로, 지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나일강을 두고 에티오피아와 대립 중인 이집트로서는 두 국가 사이에 위치한 수단과의 연대가 중요하다. 알부르한 장군과 친밀한 관계를 이어온 이집트는 정부군 측에 전투기와 조종사를 지원하고 있다. 

반면, 신속지원군(RSF)은 인근 아랍권 국가의 내전에도 깊숙이 관여해왔다. 특히 예멘 내전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동맹군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6∼2017년 4만 명의 병력을 보냈다. 

더욱이 수단 내 금광 채굴권을 둘러싼 외세 개입 정황까지 포착돼 교전이 강대국들의 대리전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러시아와 수단 군부는 수년 전부터 금광 채굴권과 군사·정치적 지원을 주고받으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한편, 미국은 수단에 러시아 기지가 들어설까 걱정한다. 또한 미국은 다르푸르(Darfur)와 남수단의 ‘기독교도 난민들’을 받아들이며 反이슬람 선전에 활용했고, 알바시르 시절 수단을 압박하고 제재하기 바빴다.

 ‘쉴틈 없는 쿠데타’ 유혈충돌 

국내 정세가 불안한 양상을 보이던 중 1985년 4월 군사쿠데타로 3선의 니메이리 정권이 붕괴된다. 니메이리 대통령의 외유중 군사 쿠데타를 일으킨 다하브(Dahab) 장관은 1986년 민정이양과 동시에 공식국명을 수단민주공화국에서 ‘수단공화국’(Republic of the Sudan)으로 바꾸었다. 

수단서 무력 분쟁 중인 양대 군벌 수장= 수단 정부군을 이끄는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왼쪽)과 준군사조직 신속지원군(RSF) 수장인 모하메드 함단 다갈로 사령관(오른쪽)
수단서 무력 분쟁 중인 양대 군벌 수장= 수단 정부군을 이끄는 압델 파타 부르한 장군(왼쪽)과 준군사조직 신속지원군(RSF) 수장인 모하메드 함단 다갈로 사령관(오른쪽)

1986년 4월 총선에 의한 신정부가 구성되어 대통령에 ‘엘 미르가니’(El Mirgani)가 취임하였다. 하지만 계속되는 가뭄과 수해 속에 1989년 6월 ‘알 바시르’(Ahmad Al Bashir) 준장이 무혈쿠데타로 집권하고 1993년 10월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그러나 결국, 2019년 4월 11일 아프리카 수단을 30년 철권 통치해온 독재자 바시르 대통령은 군부 쿠데타에 의해 축출됐다. 

바시르의 축출은 빵 때문이었다. 2018년 수단 정부는 빵의 가격을 70% 인상하면서 국민들의 폭동이 격화했고, 이에 군부가 독재자를 축출한 것이다. 

당시 수단 정부군과 민병대 신속지원군(RSF)은 바시르 대통령을 몰아냈다. 이후 2021년 10월 쿠데타로 과도정부를 무너뜨리고 집권한 군부 지도자 ‘부르한 장군’과 패권 다툼을 벌이며 극심한 갈등을 빚었고, 결국 이번 유혈 충돌로 속개된 것이다. 

수단 정부군과 신속지원군은 지난 4월 30일 이날 밤 12시 종료되는 휴전을 72시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휴전을 3일간 더 연장하기로 합의했지만, 무력 충돌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틈바구니에 낀 민간인들의 고통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수단 사태는 한계점에 이르렀으며, 국제사회는 이번 전쟁이 수단 이외의 지역으로 확대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결국, 양측 지도자는 지난 5월 6일부터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사우디와 미국의 중재로 휴전 회담에 착수했다. 

교전 시작 후 양측이 직접 마주 앉아 대화하는 것은 처음이다. 현재로서는 정부군과 민병대 신속지원군(RSF) 사이의 전투가 더 확산되어 비교적 단순한 권력 투쟁에서 더 복잡한 내전으로 비화되기 전에 무력충돌을 종식시키는 데 초점 맞춰진다.

수단에서 벌어지고 있는 유혈사태는 전례 없는 수준이다. 이번 사태가 빨리 해결되지 않으면 80만 명 넘는 난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유엔은 우려한다. “수단 사태가 멈추지 않으면, 시리아나 리비아 분쟁보다 더 큰 악몽이 될 것”이라며 국제 사회의 평화정착 노력을 거듭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