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생활권 복원·활성화 총력
농촌협약·공간정비 사업 진행

[경남=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 산청군이 농촌협약과 농촌공간정비 사업 추진 등 ‘모두가 살고 싶은 산청’ 만들기에 잰걸음을 걷고 있다.

10일 산청군에 따르면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산청군이 체결한 농촌협약사업을 비롯해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농촌공간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산청군  농촌협약 및 농촌공간정비 사업 추진 구상도 (사진=산청군)
산청군 농촌협약ㆍ농촌공간정비 사업 추진 구상도.(사진=산청군)

농촌을 모두가 살고 싶은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농촌협약사업은 산청군이 수립한 남부생활권 활성화계획에 대해 농식품부가 패키지로 국비를 지원하고 경남도와 산청군은 지방비를 편성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산청군은 지난 2021년 이 사업에 선정돼 지난해 7월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협약기간은 5년(2022~2026년)으로 총사업비 221억원이 투입된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시천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단성면 기초생활거점 조성 신등면 기초생활거점 조성 2단계 생비량면 취약지역생활여건개조사업 농촌집고쳐주기 시군역량강화 사업 등이다.

이와 함께 산청군은 지난해 7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농촌공간정비 공모사업’에 선정돼 현재 축사 등 유해시설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2026년까지 2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산청군 관계자는 “악취문제로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신등면 모례지구의 유해시설을 정비하고 공간 활용 및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지역발전을 위해 현재 기본계획 수립을 진행하고 있다”며 “농촌협약사업과 농촌공간정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진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